▲ 중앙대 교수협의회는 27일 사실상 총장 지명제 유지 방침을 밝힌 김창수 총장에 반박 성명을 내고 "방학 중 선출제 전환 논의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26일 김창수 총장이 연 기자회견장 앞에서 교수협의회 교수들이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김정현 기자)

[한국대학신문 김정현 기자] 김창수 중앙대 총장이 총장 선임 방식은 “학내 환경과 문화가 바뀌면 법인 이사회가 선택할 것”이라며 사실상 법인에 의한 지명제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이 대학 교수협의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모든 구성원들과 총장 선출제로의 전환 절차 준비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총장이 지명제를 정당화한 점이나 QS 세계대학평가 조작 사건에도 사퇴하지 않은 것이 옳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서도 “법인의 목소리를 그대로 옮기고 있다”며 비판했다. “교수협이 대화의 테이블로 나와야 한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는 “대표자회의를 일방적으로 불인정한 총장이 불통의 책임을 떠넘긴다”고 되받았다.

중앙대 교수협의회는 이날 성명에서 “어제(26일) 김창수 총장의 기자간담회 결과 보도를 본 우리는 총장이 법인의, 법인에 의한, 법인을 위한 총장일 수밖에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총장이 교수협의 선출제 전환 요구를 “일부의 의견”이라며 평가 절하한 것을 두고서는 앞서 회원 교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투표 결과를 들어 “93% 교수들의 반대 여론을 일부의 의견일 뿐이라며 법인의 목소리를 그대로 옮기고 있다”고 반박했다.

QS 평가 조작 사건에 대해서는 “앞서 밝혔듯이 조작 과정에 이사장이 이미 알고 있었다는 의혹이 핵심 쟁점 중 하나”였다며 “의혹을 차단하는 것이 법인을 위하는 일임을 확인시켜 주고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 총장이 건축부채는 “중앙대 경영을 위협할 만큼 크지 않다”고 밝힌 데 대해 교수협은 “법인의 책임은 쏙 빼고 답변하며 책임을 덮어줬다”고 적었다. 중앙대 광명병원 신축 계획에 대해서도 “매년 70~90억원씩 부채를 상환해야 하는데 “자체 조달과 의료 수익 비용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법인의 책임을 덮었다”고 했다.

교수협은 누적된 건축부채와 광명병원 신축이 학생들에게 부담을 전가하고 있다고 재차 비판한 데 이어 “법인에 대한 어떤 비판도 허용하지 않도록 만든 일방적 총장 지명제가 대단히 합리적인 제도인 양 선전하는 총장은 누구의 총장인가”라며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는 것도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성명 말미에 “총장이 법인의 대변인이 아니라면, 남은 두 달의 방학 중 총장 선출제를 요구하는 여론을 확인하고 새로운 절차를 준비하는 일을 중앙대 모든 구성원들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