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첫 사회관계장관회의 첫 안건으로 논의…7월까지 마스터플랜 도출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문재인정부 국정과제인 ‘직업교육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기 위한 민관 합동 추진단이 구성된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2018년도 제1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민관 합동 추진단 구성‧운영(안)’을 1호 안건으로 논의했다.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수립’은 새 정부 국정과제인 ‘평생·직업교육 혁신’의 실천과제 중 하나로,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인한 미래 직업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모든 국민의 직업능력개발 기회를 전 생애에 걸쳐 보장하기 위해 추진된다.

이를 위해 △모두에게 열려 있는 역량개발 기회 제공 △미래지향적인 평생직업 교육체제 구축 △지역사회 중심의 직업교육 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그간 부처별로 추진해온 직업교육 정책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민관 합동 추진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하고, 교육부ㆍ고용부ㆍ중기부 등의 관계부처 담당 국장과 학회ㆍ연구기관 등 민간 전문가를 포함해 구성한다. 향후 대국민 아이디어를 공모하거나 공청회를 여는 등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오는 7월까지 관계부처 합동 직업교육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