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과학대학교 전경

안동과학대학교는 1967년에 설립돼 개교 반세기를 맞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학으로서‘사회 각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교수·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해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는 대학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에 교육부 주관으로 시행하는‘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사회맞춤형 학과중점형 정책 비전과 정책목표를 반영해 미래 산업과 지역사회의 신성장동력을 유도할 수 있는 안동과학대학교 중장기 발전계획과 연계한 산학일체형 교육과정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해 이를 추진하고 있다.

학과중심에서 직무중심으로, 취업연계에서 취업약정으로, 산학협력교육에서 산학일체형 교육으로 고등직업교육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 ‘휴먼케어-하이테크 산학일체형 교육 선도대학’ 비전 실현을 위해, 역량·지원·참여·혁신의 4대 영역 목표를 설정하고,‘휴먼케어-하이테크 기반 맞춤형 핵심 인재 양성’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계획을 수립해 이번 사업에 참여해 선정에 이르게 됐다.

▲ 의약품질분석과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고도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학생선발·교육과정 운영/평가 과정과 학생의 직무완성 및 직무성취도 향상을 위한 교재개발에 산업체를 참여시켜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편성, 4개의 단일반(바이오의약품 품질관리반, 공간정보기반 Smart D&S반, PCB설계제조반, 기능성바이오식품소재 품질분석반)과 1개의 융합반(스마트PM반)으로 구성해 운영하게 되며, 이미 종근당, 한미약품, 셀트리온제약, 휴인스, 동진건설 등의 유수의 기업들과 협약을 통해 채용 약정을 맺어놓은 상태다.

‘요람에서 무덤까지’라는 표현이 있듯이 안동과학대학교는 대학중장기 발전계획의 ‘맞춤형 교육 돌봄 체계’를 기반으로 ‘입학에서 취업까지’ 책임지는 학생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동기유발학기’로 진로비전을 제시하고, 학령단계별 주요 역량 향상을 지원하는 ‘직무진로지도교과(저학년-진로탐색과 설계 / 고학년-경력개발과 직업성취)’ 운영, ‘단계별 취업지원프로그램’ ‘취업률 4-UP 프로젝트’를 통해 재학기간 진로-취업과 관련한 역량강화와 인성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과정에서 개인맞춤형 진로진단 및 설계, 개인역량에 따른 경력개발지원(다양한 진로・취업특강, 정보화 및 전공자격 취득 교육, 교외경진대회 등)이 이뤄지며 개인의 취업역량과 성향의 분석에 따른 실전취업컨설팅과 맞춤 취업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졸업 후에는 ‘평생지도교수제’를 기반으로 한 졸업생추수지도와 동행면접을 통해 ‘입학에서 졸업까지’의 기간 한정 지원이 아닌 ‘입학에서 취업까지’ 확장된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 건설정보과

우리 대학의 독창적인 특성화 전략으로 추진하는 ‘SMART-포트폴리오 기반 직무진로지도 교육체계’는 입학에서부터 졸업 후 경력개발에 이르기까지 대학생활 적응과 인성지도, 진로선택, 취업지도 등 학생 생활 전반에 걸친 포괄적, 통합적인 생애기반 학생지도시스템이다. ‘SMART-포트폴리오’란 대학의 교육모델인 SMART Model을 근거로 구축된 학생이력관리 시스템으로 ‘SMART-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생애기반 학생지도를 위해, 총 4단계의 진로지도 정규교과 필수운영과 평생지도교수제, 교직원 직무진로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진로지도에 대한 체계성 및 전문성을 확보하고, 학생들에게 전공 직무 중심의 차별화된 진로지도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질적 취업률 향상과 재학생 충원율 확대, 전문대학의 표준화된 직무진로지도 교육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사업성과를 기반으로 ‘교육품질 제일주의’라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잘 가르치는 대학’이 되기 위해 대학과 학과 특성화체제를 더욱 확고히 하고 재학생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사회수요 맞춤형 우수인재를 양성하는 ‘휴먼케어&하이테크 특성화 전문대학’을 만들어나갈 것이다.

[우리 대학은] 권상용 총장 "지식기반산업 휴먼케어·하이테크 인재양성"

지난 50년간의 노력으로 100년을 향한 비상을 준비하는 안동과학대학교는 ‘교육품질 제일주의 ’라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국가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전문 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참인성을 갖춘 휴먼케어인력과 직무 능동형 하이테크인력 양성을 위해 창의·인성교육 강화하고, 직무진로지도교과 운영을 통한 학생이력관리 및 상담체계 확립, Cross 멘토링을 통한 창의적 산학협력체계 구축 등을 중점 추진과제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2년부터 5년간의 경북 유일 현장실습 집중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운영성과를 기반으로 2017년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됐으며, 2016년부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을 통해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지식기반산업 휴먼케어&하이테크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틀에 박힌 기능 중심의 교육이 아니라 어떤 환경 속에서도 스스로 적응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반으로 한 창조적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고의 가치를 두고 있는 우리 대학이 이번 LINC+ 사업 수행을 통해 수요자가 요구하는, 인성과 품위를 겸비한 진정한 가치 있는 존재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