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2018 UCN 프레지던트 서밋’을 개최하고 참석해 주신 한국대학신문의 이인원 회장님, 이대순 고문님, 홍남석 발행인님과 여러 총장님들께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금 우리는 정보통신기술과 사이버 물리 시스템에 기반을 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한편,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문제를 극복해야 합니다. 학령인구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지만 노령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100세 시대를 맞아 단기 직업전환교육, 재취업 교육 등 고등직업교육의 수요 증가가 고등교육의 당면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이에 교육부는 대학의 공공성과 경쟁력 제고, 교육·연구역량 강화, 산학협력 및 취업·창업 역량 강화, 대학의 자율적 발전 지원 등을 통해 고등교육의 질을 높여나가면서 대학이 미래 변화를 선도하도록 다각적인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학 재정지원 사업을 단순화하여 일반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기초연구와 도전적 연구, 기초 교양교육과 융복합 교육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지방대학을 육성하고 대학 학사 및 재정 운영의 자율성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UCN 프레지던트 서밋은 대학의 미래 발전 방향과 비전을 도출하고 역동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해 왔습니다. 또한,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른 '지속가능한 대학경영'에 대한 오늘의 논의는 대학경쟁력과 국가경쟁력이 한 단계 도약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그래 왔듯이, 교육부의 창의․융합형 혁신 인재와 건강한 시민 양성, 대학을 대학답게 만드는 대학 경쟁력 강화 등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력을 기대합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