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 최진규 교사

스펙터클한 장면이 압권인 ‘지옥의 묵시록’ ‘플래툰’ 같은 블록버스터급 전쟁영화를 보면 반드시 등장하는 무기가 있다. 정글이나 각종 장애물 등 탱크나 장갑차로 진입하기 어려운 지역도 하늘을 날아 적진에 침투하거나 임무를 수행하던 중 사지에 고립된 전우를 구하기 위해서 헬기를 이용해 무사히 빠져나오는 장면은 극적 재미를 만끽하게 한다.

헬리콥터 하면 흔히 전쟁 무기로만 생각하는데 실은 그렇지 않다. 응급환자가 발생할 경우 교통체증을 피해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의료용, 산이나 섬 등 화재가 발생할 경우 소방차 출동이 용이하지 않은 지역의 소방용, 넓은 토지에 씨앗을 뿌리거나 농약을 살포하는 농업용, 상품이나 물자를 신속하게 이동하는 수송용, 관광 명소를 짧은 시간에 편안하게 조망할 수 있는 관광용 등 그 쓰임새가 매우 다양하다.

이처럼 헬기의 활용이 사회 곳곳으로 확대되면서 헬기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정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그에 따른 전문 인력의 양성도 국가 산업의 경쟁력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헬기정비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기본적으로 신체․운동 능력이 있고 공간지각력과 손재능을 갖춘 학생이 적합하다. 헬기 정비는 조그만 실수가 인명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꼼꼼한 일처리와 함께 매사 완벽을 추구하려는 성향도 필요하다. 업무의 성격상 구조나 수치와 관련된 내용이 많기 때문에 수학과 물리 과목에 대한 흥미와 기본적 개념과 원리를 갖출 필요가 있고 조립이나 기계 관련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능숙한 작업 능력과 함께 문제상황에 대해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그에 따른 결과물도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수많은 부품이 모여 작동하는 헬기의 특성상 협력적 자세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인이 속한 조직 내에서 동료들과 더불어 함께 소통하고 문제상황이 주어지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임기응변능력과 함께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모색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 구미대학교 헬기정비과

헬기정비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나 되는지.
“헬기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헬기 정비와 관련된 전문기술인의 수요도 그만큼 늘어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도 정밀한 지식과 기능적 요인을 필요로 하는 헬기 정비의 특성상 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없는 직업이기 때문에 전문가로서의 자격을 갖춘다면 취업의 문을 여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다. 남학생들의 경우에는 헬기 분야의 전문성을 토대로 국방의무도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직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숙련도를 높일 경우에는 일에 대한 보람과 함께 보다 높은 수준의 대우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잠재적 발전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헬기정비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나.
“과육과정의 핵심은 헬기정비 이론교육과 실습이며 이를 통해 맞춤형 헬기정비사를 양성하는 것이다. 정보능력, 리더십, 한국사 등의 교양과목을 이수하고 전공과목으로는 △항공전자전기계기 △항공정비사특론 △항공기체 △항공기엔진 △항공법규 △헬기정비관리와 지상장비 등의 이론적인 부분을 바탕으로 항공기체실습, 정비일반기초실습, 항공기엔진실습, 항공산업기사실습 등실질적인 정비 관련 수업을 받게 된다.”

헬기정비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무엇이 있나.
“△항공산업기사 △AUTO CAD, 3D CAD 관련자격증 △전자산업기사 △안전산업기사 △항공정비사 △항공정비기능사 △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항공기체정비기능사 등의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헬기정비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항공기 관련 운항 정비 업체 △항공관련 생산‧조립‧부품 제조업체 △기계 및 전자 관련 중소기업체 △항공관련 방위산업체 △항공기보유 산업체 및 공공기관 △기계관련 산업체 등을 비롯해 항공정비기술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국방 당국의 요청에 따라 기술부사관이나 군무원으로 진출할 수도 있다.”

헬기정비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시설 투자와 전문인력 확보의 어려움으로 구미대학교와 전남과학대학교에만 개설돼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