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선취업-후진학 활성화 강조

▲ 김상곤 부총리(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정부가 고졸취업자에 대한 대학입학 기회 확대 등 선취업 후학습 활성화 방안을 발전시키기 위해 범부처 차원 추진체계를 마련한다.

정부는 27일 서울청사에서 제4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고졸 취업-후진학 활성화 방안 수립계획 등을 논의했다.

고졸 취업-후진학 활성화 방안 수립계획은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의 가속화로 인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고용노동부가 2017년 발표한 중장기인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향후 10년 간 노동시장에서 대졸 이상 인력은 75만명 초과 공급되는데 반해 고졸 인력은 113만명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고교 졸업생의 69%가 대학진학을 선택하고 직업계고 졸업생도 51%만 취업을 선택하는 등 고교 졸업 후 취업보다는 대학 진학이 보편화돼 있어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이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정부는 지난 3월 청년일자리 대책의 하나로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방안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를 더욱 확대 발전시키기 위해 범부처 차원 추진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선취업-후학습 활성화를 위해 △고졸채용 확대 △개방형 직업교육체제 등을 통한 직업교육 혁신 △고졸취업자에 대한 대학입학 기회 확대 △고졸취업 후 진학자의 비용 경감 및 학습 지원 △후진학을 지원하는 기업 문화 확산 등에 대해 범부처 간 협의와 현장 의견수렴을 하고 세부 방안을 만들어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상곤 부총리는 “학생들이 고졸 취업 후에도 역량 개발 기회를 통해 이 사회의 어엿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에서는 뜻을 모아 근본적 대책을 만들고 추진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