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부총리 “고졸 취업자 역량 개발 기회 마련 위해 관계부처 힘 모아 달라”

▲ 김상곤 사회부총리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선취업 후학습 체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 내 관련부처들이 협력하기로 했다.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선취업·후학습 활성화 방안(안) △청소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치유 지원 계획(안) △의료페기물 안전 처리 방안(안) △사회관계장관회의 운영방식 개선 방안(안) 등을 논의했다.

이 중 선취업 후학습 활성화 방안(안)을 놓고 이 자리에 참석한 장·차관들은 고교 졸업 후 진학보다 취업을 선택한 재직자들이 언제든 역량 개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선취업 후학습 체제 구축이 중요하다는 것에 적극 공감하고 향후 활성화 방안 마련에 매진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자료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노동시장에서 대졸자 이상 초과공급 인력은 75만명, 고졸자 초과수요는 113만명이 예상된다.

이에 정부는 △중등 직업교육 혁신 △일반고 비진학자 직업교육 강화 △사회 전반으로 선취업 확산 및 지원 강화 △대학의 후학습 기회 확대 △후학습 비용 및 학습상담 지원 △후학습 친화적 기업문화 확산 등을 위한 세부추진과제 등을 논의해왔다.

정부는 논의 결과를 기반으로 관계부처 간 협의를 거쳐 세부추진과제를 확정하고 오는 7월 중 관련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후학습 인증사업 등을 신설하는 동시에 취업을 원하는 일반계고 학생을 위한 직업능력개발을 더욱 활성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고착화된 청년 노동시장의 구조적 문제 해결이 매우 시급한 상황”이라며 “고교 졸업 후 진학보다 취업을 선택한 재직자들이 언제든지 역량 개발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날 사회관계장관회의에는 김상곤 부총리를 포함해 환경·여가부장관, 과기정통(과학기술혁신본부장)·문체·복지·고용부 차관, 조달청장, 권익위 부위원장,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