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교원·대학 관계자 등 100명 참여

▲ 23일 열린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제1차 숙의에서 김상곤 부총리가 환영사를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구무서 기자]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을 놓고 100명의 시민정책참여단이 23일부터 이틀간 경기도 근교에서 1차 숙의에 들어갔다.

△학생 20명 △학부모 20명 △교원 20명 △대학 관계자 20명 △일반 시민 20명 등 총 100명의 시민정책참여단은 10개 분임으로 나눠 학습·토의·공유를 반복하면서 논의를 진행한다.

이번 숙의과정은 개인 의견 표출에 그치지 않고 학습과 토론을 통해 일반 국민도 공감할 수 있는 권고안을 도출한다는 핵심 목표를 위해 합리적으로 권고안을 도출할 수 있는 토의 규칙을 참여단 전체가 공유하고 토론하며서 합의한다.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해 학습하고 쟁점을 정리하기 위해 △교육부의 기재항목별 설명 △전문가·이해관계자의 의견 발표 △참여단의 분임 토의 △참여단의 질의응답 △참여단의 핵심 이슈 선정 등 5개 세부 절차로 진행된다.

효율적인 토의를 위해 11개 학생부 항목은 두 파트로 나눠 진행되며 교육부는 보다 밀도 있게 숙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시민정책참여단에게 기본학습자료집과 열린토론회 결과 동영상 등 사전 학습 자료를 미리 제공했다.

1차 숙의에서 선정된 핵심 이유는 오는 7월 7일부터 이틀간 진행될 2차 숙의에서 집중 논의되며 그 결과 도출된 대안을 정리해 교육부에 권고안 형태로 제출한다. 시민정책참여단의 운영 목표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시안에 포함되지 않는 내용이나 학생부종합전형(학종) 등에 대한 논의도 가능하며 이는 별도로 정리해 교육부에 제출한다.

교육부는 2차 숙의 전 현장전문가와 일반시민이 참여하는 제2차 열린토론회를 오는 29일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서울교대 종합문화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여러분의 참여와 논의, 결정은 학생 개개인의 전인적 성장은 물론 학교 교육의 정상화, 나아가 우리의 미래교육과 대한민국의 성장·발전을 준비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부디 사명감을 갖고 현명한 결론을 내려주시기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