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기술 집약형 벤처기업 창업하는 여성 수 적어

창업, 국가 경쟁력 향상 및 경제 활성화 위한 요소
전문가 “금전적 지원보다 창업교육에 초점 맞춰야”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국가 발전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과학 및 기술 분야 창업 활성화의 중요성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 이에 과거부터 정부 차원에서 창업 정책을 다수 내놨지만, 관련 분야 청년여성의 창업은 미약한 수준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여성창업의 활성화를 위해 정책적‧제도적인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창업은 국가 경쟁력 향상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요 요소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생계형 창업보다는 지식과 기술이 집약된 형태의 벤처창업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지식‧기술 집약형 벤처기업 창업에 있어 여성의 활동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통계청의 ‘전국사업체 조사(2015)’에 의하면 정보, 주요 지식서비스 산업 분야 전체 50만4603개 사업체에서 남성대표자 기업은 31만4740개(62.4%)였으며, 여성대표자 기업 수는 18만9863개(37.6%)에 그쳤다.

특히,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분야에서는 차이가 더욱 두드러진다. 이 분야 전체 10만2702개 사업체 중 남성대표자 기업의 경우 8만8024개(85.7%), 여성대표자 기업의 경우 1만4678개(14.29%)를 기록했다.

이러한 상황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성 벤처창업에 대한 정책 방향이 변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다수였다. 이들은 “정부 차원에서 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긴 했다. 하지만 현재 국내 여성창업 정책은 지원금을 조달하는 등 일회성에 그치는 것이 부지기수”라고 비판했다.

여성창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금전적인 지원에 앞서 효율적인 창업 교육이 절실한 상황이다. 양현봉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정부에서 여성창업을 부흥시키겠다고 투자한 것에 비해 성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고 있다”며 “마냥 보조금을 투입할 것이 아니라 여성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을 어떻게 함양시킬 것인지, 창업 실패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교육이 무엇이 있는지 등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여성창업이 미흡한 근본적인 원인이 따로 있다는 의견이다. 김진수 중앙대 교수(경영학)는 “여성의 벤처창업이 활발하지 않은 주된 이유는 애초에 여성들이 이공계열로 많이 진학하지 않기 때문”이라면서 “미국의 경우 이 같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고생 대상 기술 창업 경진 대회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했고, 실제로 이공계로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이 증가했다. 이에 비해 국내 제도는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사회적으로 여성이 창업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성이 있다는 조언도 이어졌다. 김진수 교수는 “국내는 여전히 여성이 창업하는 분야에 대해 고정관념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여성 벤처창업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도적 개선과 함께 사회적인 인식이 제고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