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대·연세대 원주캠퍼스 등 이의신청 제기
목원대,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및 행정소송도 고려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결과가 공개된 이후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지 못한 대학들은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지난 24일부터 28일까지 가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을 받는다고 하지만 사실상 ‘최종결과’나 마찬가지로 인식하는 대학들이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됐다.

일반대학 가운데 역량강화대학으로 선정된 30개교를 보면 △수도권 6곳(덕성여대, 서울기독대, 서울한영대, 수원대, 평택대, 한경대) △대경강원권 6곳(동양대, 위덕대, 가톨릭관동대, 경동대, 연세대 원주, 한라대) △부울경 4곳(동서대, 한국해양대, 경남과학기술대, 인제대) △충청 7곳(목원대, 건양대, 남서울대, 청운대, 극동대, 유원대, 중원대) △호남제주 7곳(남부대, 송원대, 조선대, 세한대, 순천대, 예수대, 우석대) 등이다.

이들 대학들은 알려진 대로 정원 감축을 권고받게 되며, 일반재정도 구조조정을 조건으로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와 같이 구조조정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상기 대학들은 어떤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을까.

이미 총장이 사퇴한 덕성여대는 역량강화대학으로 지정된 것에 대해 이의신청을 제기한 상황. 한편 TF 및 위원회를 구성해 역량강화대학 선정 원인을 분석하고 대학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1단계 평가에서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가 하향 조정된 평택대는 이의신청 접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평택대 평가사업팀 관계자는 “소송 얘기까지 나오긴 했지만 현실적으로 힘들다고 본다. 우리 대학의 경우 학내문제가 복잡한 상황이다 보니 일단 이의신청에 주력하고 학내문제를 해결한 이후 3주기 대학 구조개혁 평가를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단계 평가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고 부총장과 주요 보직자들이 일괄 사퇴한 연세대 원주캠퍼스도 교육부에 이의신청을 했다. 이와 관련, 학교 관계자는 “신촌 캠퍼스를 포함한 범연세 차원에서 일종의 TF인 ‘원주혁신위원회’를 만들어 대응책을 마련해나갈 것”이라며 “올 12월쯤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좀 더 강경한 입장을 밝힌 대학도 있다. 목원대는 총장과 이사장의 사퇴와는 별도로 이의신청과 함께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및 행정소송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단계 평가에서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으나 교육부 민원조사에서 교육용 기본재산 관리 부당으로 이사장 임원취임승인취소 처분예고를 받아 역량강화대학으로 하향 평가됐다.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될 만큼 평가점수가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감점으로 인해 강등된 것이라는 게 학교 측의 입장이다.

평가 결과를 받아들이고 향후 평가에 주력하자는 대학들도 있다. 이의신청을 하지 않은 건양대는 이번 평가를 기회로 삼아 심기일전하겠다는 각오를 내비쳤다. 건양대 관계자는 “이번 평가 결과에서 미흡했던 분야를 강화하는 한편 올해 안에 각 단과대학별로 중장기적 플랜이 나오면 여기에 따라 대학의 발전 계획을 실천해 나가겠다”며 “비록 재정적 압박을 크게 받지는 않지만 이번 평가를 계기로 재단과 협의해 역량강화기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선대는 교육부의 대학 기본역량 진단결과 발표 직후 ‘사과문’을 내고 대학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이달 말 중에 쇄신책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순천대는 2020년 보완평가와 2021년 3주기 평가를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특성화 발전 계획’ 수립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했다. 학교 관계자는 “2015년 1주기 대학 구조개혁 평가 당시 선제적으로 이미 정원을 10% 감축했다”며 “이번 결과반영에 이를 인정받기에 추가 정원 감축은 없으며,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을 포함해 정부재정지원사업 등도 현재와 마찬가지로 변함없이 지원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