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서 평택대교수회 주최 기자회견 열려

▲ 12일 오전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한 민교협‧교수노조‧평택대교수회‧평택대정상화촉구지역대책위원회의 보습.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고등교육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한국대학신문 주현지 기자] 민교협‧교수노조‧평택대교수회‧평택대정상화촉구지역대책위원회는 12일 오전 11시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등교육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기획재정부에 교육투자의 장기적인 편익에 주목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획재정부는 공영형 사립대 육성 지원 등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를 포함한 7개 항목의 교육예산을 0원으로 삭감했다”며 “이는 민주시민교육의 장기적 편익을 고려하지 않은 단기적 대응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교육부를 향한 쓴소리도 이어졌다. 이들은 “교육부는 사학비리를 엄단하겠다며 대학기본역량평가를 제시했지만, 오랜 대학민주화과정을 통해 새롭게 시작하려는 상지대와 구성원들이 사학비리를 고발한 수원대‧목원대‧평택대가 대학기본역량평가에서 철퇴를 맞았다”며 “사학비리 고발의 대가는 비리 당사자인 사학법인이 아니라 교수와 학생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는 평택대교수회가 사학비리를 2017년 7월에 민원을 제기하고 9개월이나 지난 올해 5월에 처분을 발표했으나, 또다시 5개월이 지난 현재에도 임시이사는 파견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교육부는 평택대 임시이사 파견을 지연시키고 있는 이유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면서 “더불어 문재인 정부는 이러한 실태를 직시해 교육예산편성과 교육기관운영을 담당하는 기획재정부와 교육부를 제대로 감독하고, 교육 국정과제의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