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 무크 활용해 학생 2배로 껑충…케이무크 이수율은 9%
강의 수 제한ㆍ책임시수 인정Xㆍ수익X…메리트 없어
학기주기ㆍ오프라인연계ㆍ성과 평가 등 해결과제 산적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고등교육 패러다임 변화의 시작으로 도입된 ‘케이무크(K-MOOC)’가 여전히 지지부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생태계를 조성해도 모자를 판에 교육부의 구식 규제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 고등교육 패러다임 바꾼다는데 이수율은 '저조'= 대학이 그야말로 위기에 처해있다. 10년째 이어지는 등록금 동결에다 학령인구 감소로 재정적 어려움에 직면했다. 정부의 지원만 바라기에는 한계가 있다. 대학가에서는 이대로 생존법을 찾지 않는다면, 재정적 어려움을 넘어 앞으로 ‘학생 없는 대학 시대’를 맞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할 방안 중 하나로 떠오른 것이 케이무크다. 애리조나주립대(ASU)는 대표적 성공 사례다. 본지가 ASU를 방문해 확인한 결과, ASU 등록학생은 2002년 5만5000명에서 지난해 10만4000명으로 두 배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주 정부 지원이 재정의 38%에서 9%까지 감소했는데도, 비약적으로 성장한 것이다. 무크를 도입해 진입장벽을 낮춘 점이 성공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우리나라도 2015년 케이무크 시범사업을 도입하며 첫걸음을 뗐다. 교육부는 “케이무크는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우수한 대학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로, 성인 평생학습에 새로운 지평이 열릴 것”이라며 “양방향 학습이 가능하고 프로젝트 수행 등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활용해 교육 패러다임을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도입 4년 차를 맞은 케이무크는 여전히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2017년 평균 강좌 이수율 9.2%로 한 자릿수에 그쳤다. 강좌별 이수율을 분석했을 때 더욱 저조했다.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K-MOOC 강좌별 운영결과’ 분석 결과 3년간 792개 강좌 중 3분의 2가 이수율 10% 이하인 강좌에 해당했다. 운영 강좌 중 강의 신청자 모두가 끝까지 이수한 강좌는 단 한 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케이무크 사업에 들인 예산만도 130억이 넘는데 이수율이 저조한 실정이다. 박경미 의원은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이수율이 저조한 이유를 분석하고 케이무크가 추구하는 평생학습의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며 “해외 무크는 기업 연계를 통해 구직을 보장하기도 하는데, 케이무크도 강좌 개발과 향후 활용에 있어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온라인 교육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누구나 목적에 맞게 듣고 싶은 내용만 골라서 수강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하는지는 본인의 몫”이라며 ”해외 이수율이 5~6%임을 고려할 때 우리는 높은 수치다. 물론, 학점을 받으려면 해당 강좌를 다 들어야 한다. 이수율을 높이기 위해 독려 메시지를 보내고 우수사례를 알리고 있다”고 답했다. 

■ 강의개발부터 학점 활용까지 ‘난항’= 전문가들은 케이무크를 활용할 만한 생태계가 마련되지 않았다고 입을 모았다. 우선, 일반대는 온라인 강좌가 전체 강좌의 20%를 넘지 못하는 규제를 지적했다. 교육부는 1월 고등교육법 시행령 입법예고에서 ‘방송․통신에 의한 수업을 통해 이수할 수 있는 학점은 졸업에 필요한 학점의 5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는 조항을 신설해 현장의 우려를 낳았다. 결국, ‘교육부 장관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야 한다’는 것으로 개정됐으나, 대학에서 온라인 강좌는 20%를 넘지 못하게 제한했다. 최근에야 ‘케이무크는 20% 제한에서 예외로 한다’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장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한 연구원 관계자는 “대학이 알아서 해야 할 것을 왜 교육부가 넣어라 빼라 하는가.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해야 하는 때 80년대식 규제로 대학을 얽매고 있다”고 비판했다. 

애초에 케이무크 강좌 신설이 어렵다는 의견도 있었다. 박기수 한양대에리카 창의융합교육원 원장은 “강의 개발비용이 만만치 않다. 한 강좌에 5000만원이 소요된다. 재정이 묶인 상황에서 무한대로 개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 “해외 무크와 달리 우리나라는 대부분 한국어로 진행하기에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개발 이후 활용 단계에서도 걸림돌이 있다는 지적이다. 강의진행, 교수평가, 학생 성취율 등을 평가할 수 없어 학점과 연동하는 체계가 잘 갖춰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박기수 원장은 “우리 대학은 스마트강좌로 오프라인 강의와 연결하고 있지만, 많은 대학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강의가 연결돼있지 않아 교육 효과가 반감되고 있다”며 “케이무크와 대학의 학기주기도 맞지 않아 100% 활용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대학 차원에서도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박수용 서강대 지능형블록체인연구센터장은 “무크 강의를 만드는 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연구와 교육 업무와 병행하기에 힘든 측면이 있다”며 “책임시수로 인정해주고, 조교를 배정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이 병행돼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승영 광운대 무크 센터장은 “과거에는 교수가 맡을 수 있는 온라인 강의 수가 제한됐지만, 세계적 추세에 발맞춰 개선해 나가고 있다. 여기에 학생들이 한 학기에 이수할 수 있는 학점도 상향조정할 필요가 있다”며 규정이 유연히 개정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신입생이 입학하기 전에 OT학기제에서 케이무크를 도입하는 등 학기별로 도입해나갈 수 있다”며 “조금씩 개선해 나가야 ASU처럼 성공적으로 활용하길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