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텐진외국어대 동북아연구센터소장 강용범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중국 텐진외국어대 동북아연구센터소장 강용범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원장 홍승직 교수)는 26일 교내 국제교육교류처 2층 다목적강의실에서 중국 자매대학 텐진외국어대 동북아연구센터소장 지앙롱판(강용범 교수. 姜龍範) 교수와 같은 대학 왕하이판(왕해범 교수.王海凡) 교수를 초청 '한반도의 정세변화와 대책'을 주제로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동북아연구센터 소장 지앙롱판(강용범 교수, 姜龍範) 교수는  ‘일대일로(一帶一路)의 전략구상(戰略構想과 東北亞 安全)’ 주제의 강연에서 “중국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대일로' 정책이 전 세계와 함께하는 경제, 평화의 벨트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직접 관련국 외 전략적 위치에 놓여있는 미국, 러시아를 비롯한 동북아 각국, 즉, 한국, 북한, 일본과도 경제, 외교 관계 측면에서 계속해서 협력하고 균형적인 공조관계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강 교수는 역사이래 각국의 세계화 과정이 서양 국가 일변도에서 진행됐다고 지적하고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을 계기로 앞으로는 중국이 앞장서고 세계 여러 국가들이 함께 참여하는 공유 방식의 그야말로 진정한 세계화를 이룰 것"이라고도 전망했다.

또 최근 남북관계의 개선이 가져온 남북 철도 연결 등 장차 한국이 구상하는 경제협력 사업 역시 '일대일로'와 그 궤를 함께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마지막으로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은 중국만의 정책이 아닌만큼, 관련국과의 긴밀한 협조와 파트너쉽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하고, 중국 정부 역시 관련국 및 주변국의 여러 오해와 우려를 불식시키는 외교적 노력과 원만한 공조와 협력관계 유지가 매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선핵문제 대(對) 국제핵질서적 충격’을 주제로 왕하이판(왕해범 교수, 王海凡) 교수의 주제발표도 이어졌다. 
이 날 세미나에는 박형춘 중국학과 교수를 비롯한 공자아카데미 교수 10여명과 동북아지역 국제문제에 관심있는 60여 명의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