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특집/한국영상대학교] 영상 제작 위한 차별화된 인프라 구축…’실무 인재’ 양성
[정시특집/한국영상대학교] 영상 제작 위한 차별화된 인프라 구축…’실무 인재’ 양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굵직한 정부 사업 선정…가시적 성과 ‘눈길’ 
(사진=한국영상대학교 제공)
한국영상대학교 전경 (사진=한국영상대학교 제공)

[한국대학신문 박대호 기자]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들을 양성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으로의 탄탄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지속적인 교육시스템 개발과 인적·물적 자원 확대 등에 아낌없는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며,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외국어교육·해외콘텐츠제작·인턴·글로벌현장학습 등의 프로그램도 운영하며 해외 교류대학 다변화를 꾀하는 중이다. 더하여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행복한 캠퍼스 환경을 만들고 있으며, 한국영상대학교만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도 집중하고 있다. 

한국영상대학교의 노력은 다수 정부사업 선정, 우수한 연차평가 등의 성과로 이어졌다. 한국영상대학교는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을 뿐만 아니라 제2주기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도 받았다.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육성(WCC)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LINC+)사업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우수교수학습센터에도 선정됐다. 4년 연속으로 △특성화전문대학육성(SCK)사업 연차평가 최우수 S등급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GKS) 수학대학에도 이름을 올리는 등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영상 제작을 위한 최고의 인프라 구축…차별화된 경쟁력 = 한국영상대학교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 교육과정이 강점이다. 최첨단 영상 기자재와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노하우 등 타 대학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영상콘텐츠제작 중심학과 편제로 학과 간 융합, 원팀 시스템을 적용해 ‘현장에서 곧바로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적화된 환경을 갖췄다. 현직에 종사하는 산업체 관계자들과 학과 교육내용을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전체 23개 학과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평가방법도 개발‧시행 중이다. 능력평가에는 외부 산업체 전문가도 참여해 1대1 개인별 피드백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현장에서 사용하는 최첨단 방송장비를 구축해 학생들의 교육환경 만족도도 높이고 있다. 보유 장비로는 4K 카메라와 드론, 수중 카메라 등의 특수 장비와 각종 카메라 200여 대가 있다. 60여 대를 보유하고 있는 드론의 경우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드론 전문교육기관인 ‘초경량무인비행교육원’을 통해 드론 조종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한국영상대학교는 23개 전체 학과를 ‘명품학과’로 운영한다. ‘의과대학형 교육시스템’을 적용한 ‘도제식 교육’ 시스템 운영이 그 배경이다. 학생들은 캠퍼스에 조성된 완벽한 제작 환경 속에서 연출·촬영·조명·편집·음향·특수영상·분장 등 단계에 따라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다. 특히 영상연출과부터 미디어창작과까지 특성화학부 18개 학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창의·융합설계’와 ‘캡스톤 디자인’은 대표적인 한국영상대학교의 창의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은 방송‧영상‧영화 등 콘텐츠 분야 각종 대회에서 수상하며 교육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전문대학 영상공모전에서 대상과 우수상, 한중국제영화제에서 시나리오상과 기술상, 상록수다문화국제단편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과 장려상을 수상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외에도 매년 각종 공모전과 영화제에서 수상소식을 알리고 있다. 

학생들이 제작한 작품 중에는 높은 영상 제작 수준을 입증한 것들이 많다. △KBS1 TV ‘장승’ △내셔널지오그래픽 ‘청년의 눈으로 아시아를 보다’ △KTV ‘백제의 탈’ △국악방송 ‘맥(脈)-전통을 이어가는 줄기’ △대전KBS 연중캠페인 ‘과학IN’ 등이 그 주인공이다. 학생들은 2학년부터 4학년까지 단계적으로 실제 외부 프로젝트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 각종 스포츠 중계방송도 교수와 공동으로 제작하는 등 현장 실무를 배우는 데 열심이다.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확대 = 한국영상대학교는 학생들의 해외 취업 역량을 높이는 데에도 많은 신경을 쏟고 있다. 전 학과에 영어와 중국어를 교양 필수 교과로 지정했고, 연 400여 명이 이용하는 방과 후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무료 외국어 학습, 매 학기 80여 명이 참가하는 방학 중 교육비 무료 어학사관학교 등을 운영한다.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학생에게는 연 100여 명 규모의 해외 어학연수는 물론이고 유학, 대학원 등에 진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역량 강화로 2016년 22명, 2017년 18명, 2018년 18명의 학생들이 미국·캐나다·호주 등에서 해외 현장학습에 참여했다. 

더하여 △전문대학 글로벌 학습 △한미대학생 연수프로그램(WEST) △해외 어학연수 △글로벌 인턴십 및 해외 현장실습 △해외 영상콘텐츠 제작 △해외 선진기술 견학 및 연수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해외 교류대학 학생을 초청하는 ‘서머 디지털 미디어 스쿨’을 운영해 해외 우수 교수진을 초청, 특강도 진행한다. 특히 미국 뉴욕시립대학, 영국 솔렌트대학과 3+1 학사학위 취득 협약을 체결한 상태다.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 확대와 해외 진출 지원을 적극 돕고 있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주립 NSI 대학생들을 초청, ‘2018 NSI TAFE Media Study In South Korea at KUMA’ 미디어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대학의 글로벌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폭넓은 장학혜택…재학생 1인당 359만여 원 = 한국영상대학교는 우수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우수인재육성장학금을 통해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내신 평균 등급이 3등급 이상일 경우 수업료의 50%, 2등급 이상일 경우 70%, 1등급인 경우 100%를 각각 감면해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재학 중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과락 없이 실점 평균 90점 이상을 유지할 경우 계속해서 지급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한국영상대학교가 보유한 장학제도는 다양하다. △교육협약장학금(입학금 감면) △어학성적우수장학금(수업료 100만원 감면) △만학도지원장학금 △대학재입학전형장학금(입학금 감면, 수업료 20% 감면) △세종공주장학금(입학금 감면) △형제자매장학금 △튜터링장학금(수업료 50만원 감면) 등이 있다. 

재학생도 다양한 장학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재학생 대상 교내·외 장학금은 47종에 달한다. 현재 1인당 359만여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중이다. 대표적인 장학금으로 △끼꾼꿈장학금 △콘텐츠지원장학금 △방과 후 학습장학금 등이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생부성적·실기고사 점수 등 합산, 종합성적으로 학생 선발
한국영상대학교는 2019학년 정시모집을 통해 예체능계열(특성화학부) 18개, 인문사회계열 5개 등 총 23개 학과에서 선발을 진행한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기준 61명이다. △농어촌·저소득층등기회균형 △순수외국인 △전문대·대학졸업이상자 △만학도및성인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정원 외 선발도 있다. 

선발방법은 학생부성적과 실기고사로 구분 가능하다. △만화콘텐츠과 △연기과 △실용음악과의 3개 학과는 실기고사를 실시해 선발을 진행하며, 여타 학과는 학생부 성적으로만 신입생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크게 달라진 것은 만화콘텐츠과와 연기과, 실용음악과 실기고사가 순수외국인을 제외한 정원 외 전형 전반으로 확대됐다는 점이다.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모집단위에서는 학생부30%+실기60%+출결5%+봉사5%를 반영한다. 나머지 모집단위의 선발방법은 학생부90%+출결5%+봉사활동5%다. 

학생부 성적은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산출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40%, 2학년 60%다. 출결성적은 무단결석 2일 이하, 봉사실적은 봉사시간 55시간 이상이면 만점이다. 이외에는 기준표에 따라 점수를 산출한다. 

정시모집 실기고사는 1월 16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개인별 실기고사 일정과 시간은 원서접수 마감 후 3일에서 5일 이내에 배정한다. 기타 세부 내용은 입시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실기고사는 △기본기 △기술력 △표현력 △완성도 등을 평가하기 위해 치러진다. 학과별로 실기유형과 방식은 다르다. 만화콘텐츠과는 칸만화와 웹툰 중 1개를 선택하는 방식이며, 주제를 당일 공개한다. 연기과 실기고사는 수험생이 준비한 5분 이내 연기 및 특기로 진행된다. 실용음악과 실기고사는 보컬, 기악, 작곡 중 1개를 선택해 실시한다. 한국영상대학교 입학관계자는 “실기고사는 그동안 자신이 준비해 왔던 노력을 결과물로 보여주는 자리다. 준비한 내용을 자신감 있게 표현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입학상담 및 문의 : 044-850-9031~4
■입학 홈페이지 : http://www3.pro.ac.kr/KoreaEntrance.pr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