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하대(총장 조명우)가 미 항공우주국 NASA와 함께 화성거주 및 달 탐사 위한 기술을 공동 연구한다고 27일 밝혔다.

인하IST(Institute of Space Science and Technology)-나사 심우주탐사 국제공동연구센터(GRDC)는 최근 나사 랭글리 연구소에서 달과 화성거주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는 로버트 모세 박사를 초청해 달 탐사와 화성 거주에 필요한 ISRU(In-situ Resource Utilization)기술 등을 함께 연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현지 자원을 이용한 우주탐사기술과 화성에서 발견된 얼음형태로 된 물을 추출하는 기술, 이를 연료화 하는 기술 등 구체적인 연구 방향을 논의했다.

또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안전한 환경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하고 인하대 우주의학연구소를 중심으로 우주 동물 실험에 참여, 화성 거주 환경과 인간 거주 의학기술 등에 대한 공동 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2019년 나사 랭글리 연구소와 함께 에어버스 사가 진행하는 달 탐사 경연대회인 문 레이스(The Moon Race)에 참가하기 위한 협의도 진행 중이다.

김주형 인하IST-나사 심우주탐사 국제공동연구센터 센터장은 “심우주 탐사체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화성탐사와 같은 중대한 프로젝트에 우리나라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