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내 시설 재구성해 기업과 연구소 입주 지원
대학 중심 산학연협력 체계 구축… 혁신 거점 활용

교육부는 대학을 산학연협력의 혁신 거점으로 구성하는 ‘대학 내 산학연협력단지 조성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선정·공고했다.[사진=교육부 제공]
교육부는 대학을 산학연협력의 혁신 거점으로 구성하는 ‘대학 내 산학연협력단지 조성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선정·공고했다.[사진=교육부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대학의 우수인력·기술과 기업의 혁신역량을 공간적으로 연계해 산학연협력 활성화가 촉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는 대학을 산학연협력의 혁신 거점으로 구성하는 ‘대학 내 산학연협력단지 조성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선정·공고했다고 24일 밝혔다. 

대학 내 산학연협력단지는 대학 시설을 재구성(리모델링)해 기업과 연구소의 입주를 지원하는 등 대학 중심의 산학연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신규사업이다. 올해 2개 대학을 선정해 총 4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2018 대학 기본역량진단 제외 대학 또는 재정지원제한대학은 신청이 제한된다. 

이 기본계획에 따르면 우선 교육부는 대학 내 시설을 기업과 연구소가 입주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고, 기업‧연구소 입주시설, 공동연구시설, 공동활용 부대시설, 창업지원시설(비즈니스랩) 등 산학연협력 관련 기반시설 일체를 대학의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배치한다. 대학은 입주기업 선정기준을 자율적으로 마련하고, 지자체‧학생대표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해 입주기업을 선정한다. 

기업-연구소-대학 등 상호 간 협업체계를 강화하는 것도 특징이다. 기업 연구원, 교수와 학생이 참여해 입주기업이 직면한 문제와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연구과제를 지원할 수 있다. 또 입주기업협의회를 통해 입주기업이 직접 사업화 아이디어 및 산학연협력 요청과제를 발굴하고, 학내외 전문가로 산학연자문단을 구성해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한다.

이밖에 지역전략산업과 대학특화분야 간 연계부터 입주기업 선정, 사업의 성과관리까지 지자체와 적극 협업해 대학과 지역의 협력을 고도화하게 된다.  

각 대학은 향후 3월 15일까지 사업신청서를 제출하고, 평가위원회의 발표평가(4월말) 및 사업관리위원회 최종심의를 거쳐 5월초에 선정될 예정이다. 사업은 6월 1일자로 시작된다. 

이번 평가는 대학의 사업계획 발표평가를 통해 △산학연협력 기본역량 △협력단지 기반 적절성 △수행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이뤄지며, 매년 연차평가를 실시하는 한편 사업 종료시점에 종합평가도 진행된다.  

김태훈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산학연협력의 도약과 지역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대학과 지역기업의 상시적인 협력과 공간적 융합이 중요한 과제”라며 “올해 대학 내 산학연협력단지 우수사례를 확보하고, 향후 사업의 지속적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