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전경.
부산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부산대학교(총장 전호환)가 부산시 등 지역사회와의 협력 네트워크를 일원화해 협업 창구 역할을 수행할 전담조직인 '지역혁신협력팀'을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부산대는 기획처 산하에 '지역혁신협력팀'을 신설, 부산시 파견 직원과 대학 직원 등 총 4명을 두고 부산시가 부산지역 6개 대학(부산대·부경대·한국해양대·동명대·동아대·부산외대) 직원을 파견받아 설치한 ‘시·산·학 협력단’과 연계해 부산대와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 체제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부산대는 대학 내 기관별로 산재돼 있는 지역사회 협업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개교(1946년) 이래 처음으로 ‘팀’ 단위의 전담조직인 '지역혁신협력팀'을 신설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혁신협력팀' 설치로 멘토링, 각종 봉사활동 등 지역사회와의 협력사업 추진 외에도 지역사회협력 홈페이지를 구축해 지역사회 관련 정보를 주민들에게 원스톱으로 제공함으로써 대학이 가진 교육적 자산과 시설 이용에 대한 정보를 지역사회에 효과적으로 개방·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전호환 총장은 “대학은 도시에 아이디어와 문화, 젊음과 생기를 불어넣는 소중한 자산”이라며 “이번 우리 대학의 '지역혁신협력팀' 설치·운영에 따라 그간 추진해 오던 지역사회 네트워크 사업을 보다 활성화함으로써 거점 국립대로서의 책무를 다함과 동시에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