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북스, 알라딘, 교보 순으로 나타나

설문 응답표[사진=문예커뮤니케이션학회 제공]
설문 응답표[사진=문예커뮤니케이션학회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준환 기자] 전자책 출간 작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은 리디북스로 나타났다.

문예커뮤니케이션학회(학회장 공병훈 협성대 교수)가 전자책 출간 작가들을 대상으로 최근 설문 조사를 한 결과 가장 좋아하는 전자책 플랫폼은 리디북스(36.5%), 알라딘 전자책(16.1%), 교보ebook(12.5%)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모두 좋아하지 않는다는 의견도 16.7%에 달했으며, 장르문학 작가와 순문학 작가 사이에서도 선호 플랫폼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장르문학 작가와 순문학 작가, 어린이책 저자 간 답변의 차이가 컸는데, 장르문학 작가는 리디북스(63.2%)를 가장 선호했으며 알라딘, 예스24 등은 비슷한 비율인 6.9%인 것으로 나타났다. 순문학 작가는 교보ebook(26.7%)을 가장 선호하지만 리디북스와 알라딘도 각각 25%로 비슷한 선호를 보였다. 반면 어린이책 저자는 모두 좋아하지 않는 비율이 46.2%에 달했으며, 알라딘, 예스24, 교보ebook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설문조사에는 전자책 출판 방식, 출판 계약 방식, 인세 수준, 인세 지급 여부 등에 대한 응답이 포함돼 있다. 설문 결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는 5일 문예커뮤니케이션학회 봄 세미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봄 세미나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5일 오후 7시 홍대입구역 청년공간 JU동교동(옛 가톨릭청년회관)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웹페이지(http://bitly.kr/bl2VN)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예커뮤니케이션학회는 문화예술 콘텐츠부터 플랫폼,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융합적으로 연구하는 학회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