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건국대 박물관이 지역주민과 학생, 교직원을 대상으로 인문학 강좌를 시작한다.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건국대학교 박물관이 ‘소설 속의 역사, 역사속의 소설’을 주제로 지역 주민과 학생, 교직원을 대상으로 인문학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ㆍ한국대학박물관협회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인문학 강좌는 1일 신병주 건국대 사학과 교수의 《홍길동전》을 시작으로 《금오신화》, 《임진록》, 《박씨전》, 《사씨남정기》, 《춘향전》, 《허생전》, 《홍경래전》, 《광장》, 《토지》 등 조선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다양한 한국소설이 다뤄질 계획이다. 강연에는 신병주 교수를 비롯해 심경호, 방기철, 박제광, 이근호, 오수창, 김정애, 정환국, 김진기, 이승하 등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인문학자들이 나선다.

박제광 학예실장은 “‘조선시대 사람들은 과연 소설처럼 살았을까?’라는 호기심을 토대로 소설 읽는 재미와 역사를 배우는 즐거움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국대 박물관은 우리 역사와 문화예술에 대한 풍성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박물관대학 프로그램인 인문학강좌와 문화유적답사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매년 새로운 주제의 인문학강좌를 통해 대중에게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인문학 대중화의 기반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대학의 창조적·문화적 가치를 창출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