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대-군산시-군산지방해양수산청 3자 간 업무협약 체결

군산대가 군산항 개항 120주년 기념 포럼을 개최했다.
군산대가 군산항 개항 120주년 기념 포럼을 개최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군산대학교(총장 곽병선) 물류학과, 지역개발연구소가 3일 군산리츠프라자호텔에서 군산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군산항 개항 120주년 기념 포럼’을 개최했다.

이 포럼은 군산항 개항 120주년을 맞아 군산항의 재도약과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효율적인 해법을 도출하기 위한 것으로 군산시와 군산지방해양항만청이 공동으로 주최했다.

포럼에서는 △한철환 한국항만경제학회 회장의 ‘4차 산업혁명과 군산항의 발전방향’ △나정호 전북연구원 팀장의 ‘군산항 물동량 증대 방안’ △이태휘 경남과기대 교수의 ‘동북아 항만과 군산항 연계방안’ △서수완 동서대 교수의 ‘군산항과 새만금 신항의 발전방안’ 등이 발표됐다.

특히 군산항 개항 120주년을 기념해 군산시, 군산지방해양수산청, 군산대 3자 간 ‘군산항 해운·물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이 협약은 군산항 해운·물류 관련 정보의 집적화 및 현안사업의 관・학 상호 협력을 통한 상호발전을 도모하고,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및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체결됐다.

세부 내용으로 △군산항 해운물류 정보의 통계분석 등 DB 구축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군산항 경쟁력 강화와 신규 물동량 및 고용 창출 등 상호 협력 △군산항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한 상시 소통체계 구축 등이다.

이를 위해 군산시와 군산지방해양수산청은 군산항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육성 정책 및 대외활동을 지원하고 군산대는 군산항 발전을 위한 연구 및 교육에 관한 자료 및 정보의 교환과 포럼・세미나・학술대회 등을 통한 군산항 발전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고현정 물류학과 교수는 “이번 군산항 개항 120주년 기념 포럼 및 업무협약이 관・학의 지속적인 교류와 소통을 통해 더욱 협력을 공고히 하고, 군산항뿐만 아니라 군산시 나아가 전북의 물류발전에 이바지하는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