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추경 20억원 편성해 2곳 선정…5대 1 경쟁률
17일 평가 종료 후 이의신청 거쳐 27일쯤 발표…내년 봄학기 학과 개설

[한국대학신문 이현진 기자] 정부 지원으로 대학에 설립되는 ‘인공지능(AI)대학원’ 지원 사업에 세종대와 포항공대 등 10개 대학이 도전장을 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고려대·성균관대·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KAIST)를 AI대학원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한 데 이어 9월 중 2개 대학을 추가로 선정한다.

AI대학원은 과기정통부가 관·산·학 협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핵심 기술 및 고도 학술 연구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 석·박사급 인재를 창출하기 위해 대학 내 설립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상반기 선정된 3개 AI대학원만으로는 시장 수요에 부족하다고 판단한 과기정통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에 20억원을 편성하고 추가로 2개 대학을 뽑기로 한 것.

대학가에 따르면 이번 추가 선정에는 광주과학기술원(지스트, GIST), 세종대, 아주대, 연세대, 중앙대, 포항공대(포스텍, POSTECH), 한양대 등 10개 대학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1차 선정 시 도전장을 냈던 가천대, 단국대, 울산과학기술원(유니스트, UNIST) 등은 이번 사업에는 지원하지 않았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6일까지 접수된 사업계획서를 대상으로 사전검토와 서면·발표평가를 거쳤다. 모든 평가는 17일 마쳤다. 2개 대학 선정 결과는 27일이나 30일 발표될 예정이다.

특히 평가에서는 대학 자체적 입지나 연구 역량보다는 대학의 AI 교육 추진 의지나 콘텐츠 구성도를 중점적으로 봤다는게 과기정통부 관계자의 얘기다. 이 관계자는 “대학이 전 방위적으로 AI 교육에 적극 투자하고 도전하겠다는 의지나 추진 계획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대학 자체의 연구 역량이 경쟁 대학보다 조금 뒤처지더라도 앞으로의 교육 의지나 투자 계획이 확실하고 콘텐츠가 우수할 경우 더욱 높은 점수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전임교원’ 확보도 사업 선정에 있어서 주요 변수 중 하나다. 기 선정 된 3개 대학이 AI대학원 전임교원을 영입하는 데 있어서 처우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이다. 대학원은 인공지능 관련 전공 전임교원(교수, 부교수, 조교수)은 7명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선정된 대학은 내년 봄학기부터 학과를 운영하게 된다. 선정 대학에는 올해부터 10억원씩 지원하고, 내년부터는 연간 20억원씩 5년간 총 90억원을 투자한다. 이후 단계평가를 거쳐 성과를 인정받으면 지원기간이 5년 추가돼 AI 대학원으로 지정된 곳은 최장 10년간 국고 190억원을 확보할 수 있다. 대학은 민간부담금으로 정부출연금의 10% 이상을 부담해야 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17일 평가를 완료한 뒤 일주일간의 이의신청 기간을 거치게 된다”면서 “27일 발표를 계획하고 있지만 대학들의 이의신청 여부에 따라서 30일까지 미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