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춘 연세대 교수 초청 강연

경성대가 김인춘 연세대 교수를 초청해 '혼돈의 시대, 정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경성대가 김인춘 연세대 교수를 초청해 '혼돈의 시대, 정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성대학교 예술종합대학(학장 김진해)이 14일 누리소강당에서 ‘혼돈의 시대, 정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벌이지는 이념 대립과 갈등을 진단하기 위해 열린 것으로, 예술종합대학의 가을 지특강 시리즈 중 ‘지성이란 무엇인가’에 이은 두 번째 강연이다.

초빙 강사로 나선 김인춘 연세대 동서문제연구소 교수는 ‘존 롤즈에 따르면 정의란 합리적 인간들이 공정한 절차를 거쳐 이룬 합의’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타협과 절차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인춘 교수는 “공정과 정의는 법의 아주 일부이며, 보이지 않는 시민의 덕성, 사회적 신뢰와 투명성, 문화적 성숙도가 있을 때 정의가 구현된다”고 말했다.

또 “한국 사회에서 정의와 공정, 정치적 경제적 민주주의를 위한 법과 제도는 이미 이루어져 있다”며 롤즈가 주장하는 각 개인의 합리성과 도덕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개개인의 시민적 덕성이란 포용과 배려, 차이의 인정, 다양성의 존중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김진해 예술종합대학장은 “우리 시대의 정의란 무엇이며, 이는 어떻게 실현되는가를 되묻고, 정의사회 구현에 예술의 역할이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의미에서 세미나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