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대, 1일 상상파크 개관…복합교육공간으로 활용
대학혁신의 시작은 창의융합교육에서부터
학생·지역주민·민간기업·공공기관 등에도 오픈
트랙제-상상파크-창의융합교육원의 선순환 시너지 기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전문적인 지식과 융합적 사고를 갖춘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한성대(총장 이상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혁신을 위해 2019 대학 발전계획을 재정립하고 ‘미래를 디자인하는 창의융합교육선도대학’이라는 새로운 대학 비전을 수립했다. 비전 달성을 위해 △창의융합 인재 양성 △학생 성공 지원교육 △미래지향 교육환경을 대학 발전계획 목표를 설정했다.

지난 7월에는 창의융합교육원(C&C School ; Creativity & Convergence School)을 신설했다. 창의융합교육원은 학제 간 창의융합 교육과 연구의 활성화, 창의융합 교육체계 구축 및 확산을 위해 조직됐다. 교육원에서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각 전공분야에서 △VR·AR △AI·빅데이터 △IoT·리빙랩 △스마트팩토리 등 첨단기술 분야의 융합 및 활용 교육을 한다. 또 한성대만의 창의융합교육 모델을 통해 학생들이 정보통신기술과 기존 산업사회 간 융합이 이뤄지는 미래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식이 사회를 주도하는 지식기반사회에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겸비한 새로운 인재가 필요하다. 한성대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한성대의 미래 가치로 삼고, 새로운 미래를 향해 앞으로 나아갈 준비를 마쳤다. 미래를 디자인하는 창의융합 교육 선도대학으로서 상상파크를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전략이 돋보인다.

1일 한성대에서 열린 상상파크 개관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1일 한성대에서 열린 상상파크 개관식에서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미래 인재의 요람 될 상상파크 개관= 한성대는 1일 상상 라운지에서 상상파크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이종훈 한성학원 이사장, 이상한 한성대 총장, 강수경 덕성여대 총장, 손정수 성북구청 부구청장, 엄창석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 박재연 SAP Korea 전무, 권혁운 총동문회장, 정호재 한성대 총학생회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는 △테이프 커팅 △개식사 △내빈소개 △현황보고 △환영사 △상상파크 투어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종훈 한성학원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창의인재의 육성이 중요해지면서 교육도 상상력과 융복합 분야가 주목받고 있다”며 “한성대가 인재 육성을 위해 새로운 시스템을 갖춘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상한 총장은 환영사에서 한성대의 학사제도와 창의융합교육에 대해 “한성대의 교육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교육’,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학생뿐만 아니라 교수들도 융합교육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 총장은 내빈들에게 상상파크 내 첨단실험실습센터의 설치 목적와 운영 방식도 설명했다. 이 총장은 “한성대 학생들은 본인이 속한 트랙 외에도 상상파크에서 다양한 융합교육을 받을 수 있다”며 “학생들이 선호하고,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육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상상파크는 지역주민과 민간, 공공단체 등 모두에게 열린 공간인 만큼 중·고등학교 관계자들도 관심을 보였다. 개관식에 참석한 이장한 한성여자고등학교 교장은 상상파크를 둘러본 뒤 “중·고등학교의 자율학기제나 정보교과에서도 VR, 3D프린터 등 활용이 필요한데 그동안 실습기회가 부족했다. 거리가 가까운 만큼 실질적인 활용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예상보다 더 많은 공간이 마련돼 있어서 학생들에게 체험의 기회와 자극을 줄 수 있는 하나의 장이 될 것”라고 전망했다.

한성대는 이날 상상파크 개관을 시작으로 한성대의 교육수준을 최상급으로 올리겠다는 의지를 또 한 번 다졌다.

모션트래킹을 시연하고 있는 학생들.
모션트래킹을 시연하고 있는 학생들.

상상파크,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창의융합 교육의 시작= 상상파크는 전공이 다른 학생들이 어울려 생활하면서 저마다 독특한 창의융합 인재가 탄생하는 일종의 공원이다. 상상파크는 교내 연구관 지하 2층~지상 1층(3개 층)에 400평 규모다. 지하 2층에는 VR·AR 기술 체험과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VR·AR 멀티스튜디오와 모션 트래킹 스튜디오 등 실습공간이 들어섰다. 지하 1층에는 3D 프린터, 레이저커터 등의 기자재와 다양한 공구를 활용해 시제품을 만들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핸드크래프트 룸, 디지털 머신 룸,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가 위치했다. 지상 1층에는 실습수업이 가능한 메이커 스페이스(C&C 멀티스튜디오)와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싱킹 공간이 조성됐다.

학생들은 기존에 운영되는 트랙제와 연동해 상상파크의 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상상파크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첨단실습 교육프로그램과 창의융합 학습공간을 제공한다. 이상한 총장은 “학생들은 한성대에서 스스로 적성과 전공을 탐색할 수 있고,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상상파크는 단순히 한 단과대를 위한 공간이 아니라 모든 학생과 지역주민, 단체까지 포괄하는 공간”이라며 “지역과 사회, 민간에 오픈해 첨단기술의 활용 기지로 운영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성대는 상상파크가 새로운 랜드마크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의 산실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성대 상상파크에서 외국인 학생이 VR트레드밀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한성대 상상파크에서 외국인 학생이 VR트레드밀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 한명섭 기자

5가지 교육·연구센터에서 융합·실용 교육 수행= 이곳에는 △VR-AR 교육·연구센터 △AI 교육·연구센터 △빅데이터 교육·연구센터 △IoT-리빙랩 교육·연구센터 △스마트팩토리 교육·연구센터 등 총 5개의 교육·연구센터가 들어선다. VR·AR 교육 연구센터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기술 및 콘텐츠 기획, 제작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와의 융합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AI 교육·연구센터에서는 AI 기술이 응용되는 공학, 인문, 사회, 디자인, 예술 등 다양한 전공 분야와의 융합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빅데이터 교육·연구센터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공학, 인문, 사회, 패션 등의 전공 분야와 융합해 공학적 바탕에 디자인적 요소를 가미한 융합교육과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IoT·리빙랩교육ㆍ연구센터에서는 디자인싱킹 기법을 기반으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IoT(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의 신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제품생산, 재생건축, 도시재생, 스마트마을, 스마트학교를 실현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팩토리 교육·연구센터는 스마트기술을 적용한 융합교육과 연구를 진행한다. 생산성과 품질,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지능형 생산·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스마트 시스템 전반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능력이 절실해졌다. 이에 스마트팩토리 교육·연구센터는 스마트기술을 적용해 이 같은 능력을 향상시키는 실질적이고 경험 위주의 교육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성대만의 특성화 분야 발굴할 3가지 역할 기대= 상상파크에서는 창의융합 교육·연구의 활성화와 관련해 3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첫 번째는 융합교육과정을 개설해 비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적합한 첨단기술 분야의 기본교육을 제공한다. 두 번째는 융합 분야의 프로젝트를 추진해 첨단기술 영역과 인문·사회·디자인 등이 융합된 연구를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학생융합 소모임을 구성하고 융합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 소모임을 만들어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특히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미래사회를 디자인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의 필요성도 커졌다. 동시에 대학의 교육혁신이 대내외적으로 강력하게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앞으로 사회는 창의성과 융합능력을 지닌 전문가를 더욱 필요로 할 것이다. VR·AR, AI,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이 출현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첨단기술을 관련 산업에 접목하고, 접목한 기술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더욱 중요해졌다.

한성대는 상상파크에서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첨단기술 중심의 창의융합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다양한 창의융합 교육체계 구축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적인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문, 사회, 디자인, 패션, 예술 간 융합을 이뤄 한성대만의 특성화 분야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상상파크에서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상상파크에서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상상파크에선 어떤 프로그램이 운영되나= 한성대는 상상파크 개관에 앞서 이미 2학기부터 창의융합 교과목을 개설했다. 창의융합 교과 2과목 (가상현실 패션디자인 콘텐츠 설계, 엔지니어링 디자인 리빙랩)과 융합기초 교과(핵심교양) 5과목(△VR/AR의 이해 △생활 속의 빅데이터 △생활 속의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 시대 메이커의 이해와 기초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팩토리)을 개설해 학생들에게 창의융합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그밖에도 한성대는 지난 하계방학 중 △사회문제해결 리빙랩 △IoT제품 서비스랩 △VR·AR 콘텐츠 제작 특강 등 3개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해 창의융합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올 2학기에는 창의융합교육원(C&C School) 및 5개 센터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소모임 △프로젝트 △현장체험활동 △워크숍 △특강 △공모전 등)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중 우수한 성과를 거둔 학생에게는 창의융합 활동성적 우수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노광현 한성대 창의융합교육원장
노광현 창의융합교육원장

[인터뷰] 노광현 창의융합교육원장 “인문, 사회, 디자인, 패션, 예술의 융합…상상파크에선 가능하다”

- 현재 대학가의 키워드는 '융합'이지만 이름만 융합인 곳도 많다. 한성대는 어떻게 융합교육을 하고 있나.

"융합은 지붕이다. 우리는 현재 운영 중인 트랙제 위에 융합이라는 지붕을 씌웠다. 학생들은 4년 동안 트랙제를 통해서 2개의 서로 다른 트랙을 공부한다. 또 창의융합 교과 2과목과 융합기초 교과 5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에게 본격적인 창의융합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그 외에 한성대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 내에 있는 △소모임 △프로젝트 △워크숍 △현장체험 활동 △교육과정 연계 특강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첨단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한성대의 전공트랙제도는 독특한 학사 방식이다. 트랙제가 창의융합 교육과 어떻게 연동될 수 있나.

“융합하려고 하면 서로 다른 이질적인 전공이 새로운 전공을 탄생시켜야 한다. 이번 학기에 하고 있는 사례를 들면 VR 전공을 하는 학과와 패션전공학과가 함께 하는 교과목이 있다. 패션학과 학생들은 가상 패션쇼를 하고 싶어 한다. 두 학과의 학생들이 결과물을 하나로 만드는데 대부분의 대학은 학과제로 운영된다. 학과제에서는 교수들이 협업하기가 너무 힘들다. 일부 대학은 융합을 위해 융합대학을 만들거나 학과를 만든다. 트랙제는 학생들이 마음대로 트랙을 선택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학생들이 패션과 VR트랙을 선택할 수 있다. 창의융합교육원에서 관련 과목을 만들어서 인프라를 쓸 수 있도록 한다. 융합에도 큰 규모의 융합이 있고 작은 규모의 융합이 있는데 후자의 경우 학과로 만들기엔 너무 유연성이 떨어진다. 이런 상황에 창의융합교육원에서 만들어진 트랙 내에서 융합 교육을 받게 하는 시스템이다. 교수들도 전공의 장벽이 굉장히 두꺼워 학과 내에서는 융합이 어렵다. 하지만 밖(창의융합교육원)으로 가지고 나오면 관심은 있었지만 숨어있던 교수들이 서서히 참여하게 된다.”

- 눈여겨볼 만한 창의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해 준다면.

“1학기 때부터 창의융합 교육을 시작했다. 아직은 만들어가는 단계이지만 한성대는 IT와 디자인이 강하다. 이 두 분야와 관련해 디자인과 IT가 접목된 제품을 만드는 수업이 있다. 이번 학기부터는 VR과 패션의 융합, 인공지능과 언어·문학콘텐츠의 융합 관련 교과목도 있다.”

- 상상파크는 어디까지 확장해 활용할 계획인가.

“이 공간을 학교 학생들만 활용하게 하는 것은 너무 아깝다. 또 다른 지역에 사는 우리 대학 학생이 공간을 사용하기 위해 멀리 학교로 오는 것도, 우리 지역에 사는 다른 대학 학생이 본인의 지역까지 멀리 가는 것도 효율성이 떨어진다. 대학들이 이미 창의융합 인재를 만들기 위해 이런 시설을 마련해 놓았다. 하지만 이걸 개별적으로 운영하면 큰 효과가 없을 것 같다는 판단이다.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곳도 있고, 몇몇 대학들이 보유하고 있는 이런 IT 기반의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해 해당 지역의 학생과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으면 좋을 것이다. 창의융합 교육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구상하고 있다. 그런 정보는 통합돼 있지도 않다. 우리는 학교ㆍ공공기관ㆍ지자체와 함께 창의융합 교육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한 협의를 할 예정이다.”

- 한성대는 어떤 인재상을 추구하고 양성하는지 설명해 달라.

“한성대는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전문적인 지식과 더불어 창의융합적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으로 창의융합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각 전공 분야에서 첨단 기술 활용 능력을 지닌 창의융합 전문인을 육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1일 개관한 상상파크에 개설된 교과목과 비교과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융합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