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혁신 최우선 과제로 5개 분야 선정
인성 중심의 전문기술, 창의ㆍ융복합 사고능력 배양
보건‧관광 계열 특화… 미래형 교육 체계 완성
지역과 상생발전 통해 소속감 제고·협력 강화

혁신지원사업 핵심역량성과 전시회
혁신지원사업 핵심역량성과 전시회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림성심대학교(총장 우형식)는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서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육성사업(2012~2016) △교육부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2012~2016)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2014~2018)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2017~현재)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2019~현재) 등 여러 정부재정지원 사업에 선정돼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8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명문 사립전문대학으로써 건실한 학교법인 일송학원이 경영하는 학교이며, 재단의 안정적인 지원 아래 학생 강의실 및 편의시설을 개선하고자 끊임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장학금 지원, 재단 병원 이용료 감액, 재단 병원 취업 기회 제공 등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입학과 동시에 다양한 혜택을 받으면서 대학 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2019년부터는 약 70억원의 금액을 투자해 학생복지관(가칭)을 건설 중이다. 한편, 학교법인 일송학원은 한림성심대학교 외에 한림대학교와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그리고 강남, 동탄, 춘천, 한강,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을 유지 및 경영하고 있다.

■ 교육ㆍ학생ㆍ학과ㆍ지역ㆍ대학에 집중 = 한림성심대학교는 대학 사명을 기반으로 ‘교수역량 강화로 인성 중심의 전문기술, 창의ㆍ융복합적 사고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고등직업교육대학으로 혁신’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목표로 설정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학의 실천적 핵심주체인 교원을 중심으로 사람됨을 앞세운 인성교육과 국가발전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이론을 연구하고 재능을 연마해 국가 사회 발전과 취업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에 앞장서고 있다.

한림성심대학교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의 혁신 최우선 과제대상을 5개로 정했다. 첫 번째 과제대상은 교육으로, 교수의 미래형 교수법 교육을 강화하고 학생들을 지도하는 역량을 향상시켜 학생 교육의 가장 중요한 교수 역량을 강화하도록 했다. 두 번째 과제대상은 학생으로, 산업체 수요조사 결과 우선순위로 나타난 인성과 창의ㆍ융복합 교육을 강화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세 번째 과제대상은 학과로, 학과를 기반으로 취업 핵심 역량을 강화해 직업교육 명품대학으로서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네 번째 과제대상은 지역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써 지역맞춤형 전문직업인 교육의 책무는 물론 지역사회와 상생을 통해 지역소속감 제고 및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다섯 번째 과제대상은 대학으로, 학령인구 급감으로 인한 대학의 위기를 대비하고 문제점 해결을 위해 대학 중장기발전 목표 실현을 위한 대학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 교수역량ㆍ핵심직무역량 지원 프로그램 추진 = 한림성심대학교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은 미래 교육체계 기반의 학생지도 역량 향상을 위해 교수 역량을 강화하고 전국 최고의 실천적 인성교육 선도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

또한, 핵심직무역량 교육대학으로서 지역에서는 물론 전국 단위 우수 고등직업교육대학으로의 기반을 갖추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보건‧관광 계열을 특화하고 미래형 창의‧융복합 교육 체계를 완성하며 지역사회에 봉사 및 협력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교육 혁신을 위해 △교수역량 및 교수법 개선 △인성교육 강화 △창의ㆍ융복합 교육 △학사운영체계 및 시스템 개선 △학과별 핵심역량 강화 △대학 소통-공감 프로그램 △혁신적인 교육환경 구축 등을 추진하고, △4차산업혁명 기술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기초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학습법 특강 △자기계발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글로벌역량 강화 교육 등을 실시한다.

산학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현장실습 사전 준비 프로그램 및 사후 성과프로그램 운영 △현장실습 우수업체 인프라 구축 △학과별 산학협력협의회 운영 △H2O 맞춤형 교육 실시 △산학창의 캡스톤디자인 실시 △혁신지원사업 산학협력 EXPO 개최 △취업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등에 나선다.

ㅇ

또한, 학생 적응을 지원하고 학생서비스 강화를 위해 △학생상담인성센터 개설 △학생 맞춤형 액티비티 프로그램 △학생지도 상담 전문 교원 양성 △학생 핵심역량인증제 △도서관 이용 활성화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고, △스마트 도서관을 구축한다.

■ 미래형 교수법 및 취업률 제고 기대 = 한림성심대학교가 추진하는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교수 역량부터 학생 역량까지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교수 핵심역량 강화를 통해 미래형 교수법 등 다양한 교수법을 개발함으로써 교육 혁신을 주도하고, 교수 진로지도 및 상담 역량 개발을 통해 학생 상담 혁신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 특성화로써 전국 제일의 인성교육 선도모델(Self-Up)을 창출하고, 학과 핵심 직무역량강화를 통해 학생 맞춤형 취업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취업률과 재학생충원율 상승 등의 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림성심대학교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시행을 통해 80년을 넘어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혁신적인 대학으로 성장하는 기반을 마련해 △입학과 동시에 취업하는 대학 △기업에서 먼저 찾는 대학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직업교육 명문대학으로 발돋움하고자 한다.

 

[인사말] 우형식 총장 “학생 중심교육에 역량 집중…최고 명문사립대학으로 부상”

“한림성심대학교는 80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대학으로, 건학이념과 교육목표, 인재상을 근간으로 ‘대한민국 전문직업교육대학 Top 10 진입’이라는 비전과 ‘올바른 인성과 전문기술 및 융․복합적 사고 능력을 갖춘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중장기 발전계획을 재정립했다. 우리 대학은 중장기발전계획에 단순한 청사진을 제시한 것이 아니라 실천 가능한 정책 방안들을 체계화했고, 이를 기반으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지역맞춤형 전문인력 양성 방안의 필요성을 느껴 시대 흐름에 맞는 학과 및 교육과정 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주요 산업체와 협력해 지역 기반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체험프로그램 및 교육을 진행하고 재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고 있다. 특히, 재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실천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교수법 개선과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우리 대학은 모든 교직원이 학생 중심교육에 정성과 열정을 다하고 있어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은 물론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2018년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도 강원도 사립전문대학에서는 유일하게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최고의 명문사립대학으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대학정보공시에 따르면 강원지역 전문대학 취업률 1위를 달성ㆍ유지해 명문사립 전문대학으로서 위상을 다시 한번 전국에 알렸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우리는 더욱더 의지를 확립하고 대학 발전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

한림성심대학교는 학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학생 중심의 대학이다. 4차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며, 꿈이 있는 학생은 누구나 낙오됨이 없이 꿈을 이루는 대학이다. 저를 비롯해 교직원 모두가 학생들을 위해 대학사명 구현에 매진할 것임을 약속드린다. 여러분의 꿈을 위해 우리 한림성심대학교가 함께 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