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A 100대 핵심과제 중심 다양한 모바일 강의 운영
성공적인 취업 연결 ‘K1 웰매칭시스템’ 질 관리도 철저
3Up+ 통해 산학일체형 교육체계 확립 취업 역량 강화
지역여대생 리더십 캠프 등 나눔 기반 사회공헌 선도

2019 혁신지원사업 발대식 모습
2019 혁신지원사업 발대식 모습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경민대학교(총장 이연신)는 1992년 개교한 뒤 ‘사람을 키우는’ 대학의 소임을 다하고 있다. 나아가 중장기발전계획 「PROMISE2022」를 기반으로 전국 TOP10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모든 교직원이 한마음으로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경기도 의정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통일 한국 4차 산업혁명 융합교육 선도 대학’이 되기 위해 ‘교육은 제2의 독립운동’이라는 설립이념을 근간으로 섬김, 모심, 채움, 나눔 교육의 사명을 실현하고 있다.

경민대학교는 위기를 기회로 만든 대학이다. 특성화사업, 대학기본역량진단 1주기평가,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육성사업 1주기평가의 뼈아픈 결과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대학 조직개편, 학과조정, 중장기발전계획 수정 등 대대적인 대학 혁신과 변화를 실행했다. 그 결과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기본역량진단 2주기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다. 이어 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1유형)에 선정됐고 2019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2019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사회맞춤형학과중점형) 2주기평가에서 수도권대학으로 유일하게 신규 진입에 성공, 교육부 평가 4관왕을 달성했다.

그러나 경민대학교는 이에 만족하지 않는다. 모든 경민의 구성원들이 실천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인재로 재학생들을 양성할 뿐만 아니라 재학생들은 물론 졸업생들의 꿈과 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으며, 전국 TOP10 대학 위상을 갖추는 데 매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4반세기, 4차 산업혁명 융합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T.H.E 기반 분야별 학과구조(T: Tech.of interactive contents, H: Human care service, E: Edu care service)로 개편해 △공학계열 9개 학과 △자연과학계열 4개 학과 △인문사회계열 9개 학과 △예·체능계열 2개 학과 등 총 23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혁신역량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창의인재와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전문기술인 양성대학으로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수요자 중심 핵심/직무 역량교육 체제 구축 = 경민대학교는 중장기발전계획(PROMISE 2020)의 핵심전략에서 현장중심 교육체계 확립, 학생생애주기별 이력관리 강화와 연계해 역량교육센터, 교수학습개발센터, 효충인성교육센터, 학생생활상담센터, 창의교양독서교육원, 정보도서관 등의 조직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육혁신전략을 통해 역량강화교육혁신(Ability Empowerment Education Innovation) 체제를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기초학습능력 프로그램을 위한 진단평가 실시, 교양정규교육과정을 위한 문제은행, 수업자료 개발, 학과별 핵심역량중심 교양 정규 교육과정 개발·운영, 학생들의 독서를 통해 소양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도서관 개선, 수요분석을 통한 학과별 직업기초능력 교육과정 개발·운영, 정규 교육과정 운영 시 관련 직무 산업체 전문가 특강 진행, 경민인의 특색을 잘 살린 인성지도자과정 등 경민대학교 특성에 맞는 핵심역량교육 체제를 구축하고 혁신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 캠퍼스 구축을 통한 혁신적인 교육방식 적용 = 경민대학교는 혁신지원사업 AHA 100대 혁신과제를 중심으로 기존 강의중심 수업을 탈피해 모바일 캠퍼스를 구축하고 혁신적인 교육방식을 적용했다. 통합 학습 플랫폼 구축, 교수자와 학습자의 의사소통 채널 마련, 블렌디드 러닝·플립드 러닝 등 다양한 교수법이 적용된 정규강좌 콘텐츠 개발, PBL기반 학습·프로젝트 학습·자체 교수법 등 다양한 교수법이 적용된 오픈강좌 콘텐츠 개발이 대표 성과다.

특히 스마트 이러닝 스튜디오를 구축해 경민대학교만의 자랑인 효충인성교육을 온라인 교육 콘텐츠로 개발·운영하고 있다. 또한 이러닝 기반 비정규 콘텐츠 개발·운영(직업기초교과, 버스킹, 창의교양)과 블렌디드 러닝·플립드 러닝 등 다양한 교수법·콘텐츠 개발을 통해 학습목표 달성과 수강 만족도 향상, 수강 기회 확대, 교수자와 학생 간 소통 가능한 이러닝 수업운영 활성화 등 다양한 수업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스마트 융합 교육 품질 기반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 경민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한 스마트융합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최근에는 스마트 강의실이 새롭게 조성됐다. 스마트 강의실에는 교수자와 학습자 간 양방향교육이 가능하도록 실시간 화면공유와 질의·발표를 통한 수업 행동 분석 시스템, 강의 촬영 시스템, 태블릿 PC 강의 시스템 등이 잘 조성돼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건강까지 고려, 친환경 자재가 사용된 것이 주목된다.

또한 경민대학교는 ‘K1 웰매칭시스템’을 개발했다. ‘K1 웰매칭시스템’은 대학 졸업 취업자의 약 50% 전공 미스매칭을 해소하고 재학생과 졸업생의 성공적인 사회진출과 질 좋은 취업을 위해 개발된 경민대학교의 혁신적인 통합 학생역량개발시스템이다. ‘K1 웰매칭시스템’은 학생들이 희망하는 진로설계와 명확한 취업목표 설정을 위한 역량·경력개발 관리, 학과별 주요 취업 기업과의 긴밀한 산학협력·가족회사 관리가 중심이다. 세부 기능으로 학생의 진로설계, 경력개발, 취업관리, 지도교수·전문가 상담관리, 경력관리,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취업통계 관리, 캡스톤디자인 관리 등이 포함된다.

무엇보다 체계적인 분류를 통한 가족회사 와 일반 20만 건 이상 기업정보 데이터가 학생들이 희망하는 산업체와 연결됨으로써 웰(Well) 매칭(Matching)이 가능한 것이 ‘K1 웰매칭시스템’의 핵심이다. ‘웰매칭(Well Matching)’은 학생과 기업의 성공적인 취업 연결(Job Matching)을 의미하며 ‘K1’은 학생을 최고로 만드는 대학, 최고의 인재를 양성하는 대한민국 No.1 경민대학교의 웰매칭시스템 브랜드다.

산업체연계 교육 운영 내실화를 통한 산학일체형 혁신인재 양성 = 산학협력 혁신을 위한 산업체연계 취업강화 교육은 크게 산학일체형 교육체제 확립과 취업지원을 위한 3Up+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산학일체형 교육체제 확립을 위해 산업체와 연계한 창업동아리 운영과 경진대회가 실시된다. 이를 통해 창업문화와 인식을 제고하고 다양한 국내외 인턴십, 현장실습 등을 활성화함으로써 선순환적인 산학일체형 교육서비스 모델을 수립한다. 대학-산업체 공동 취·창업 역량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학생-교수-산업체 전문가 공동 참여를 통한 융합형 현장 애로기술 해결 캡스톤디자인은 학생-산업체 모두에게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취업지원 3Up+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분야별·학과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진로탐색과 진로설계를 위해 취업지원 로드맵 제작, 진로설계 특강, 대학생활 길잡이, 교원 취업역량 전문교육 등이 시행된다. 특히 경민대학교와 학과별 가족회사가 대규모 ‘JOB EXPO’를 공동 진행한다. 이는 대학과 산업체의 협력관계를 높이면서, 동시에 학생들의 취업에 직접적인 결과로 연결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중심 지역사회 혁신인재 교육 활성화 = 경민대학교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기타혁신 전략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지역사회의 인재 유입과 혁신인재 역량 강화를 통한 지역사회의 핵심리더를 육성한다. 구체적으로는 지역사회 혁신 인재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역여대생 리더십 창의캠프와 4차 산업혁명 선도 지역인재 양성에, 지역사회 환원 포트폴리오 설계를 위해 나눔문화기반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역여대생 리더십 창의캠프는 여성친화도시로 특화된 의정부시의 정책기조와 지역 내 산업체의 지속적인 여성 리더십 인재 요구에 부응하고자 진행된다. 동반성장체제 활성화와 지역사회 혁신인재교육 활성화라는 경민대학교의 혁신인재양성 목표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나눔문화기반조성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재능기부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과 지역산업연계 협력인프라를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선도 지역인재 양성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 학습자 중심의 융합적 전공지식 배양 기회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지역사회 특화 4차 산업혁명에 올바르게 대처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산업 발전을 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기술융복합 지원센터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선도 지역인재양성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을 기초로 ‘KM학생 드론 아카데미’, ‘KM학생 메이커 아카데미’, ‘KM학생 게임 프로그램 아카데미’, ‘KM학생 1인 미디어방송 제작 아카데미’ 특강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사말] 홍지연 경민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장

경민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 「AHA 2022」는 모든 구성원과 지역사회에 ‘아하(AHA)!’ 하는 감탄과 함께 감동을 불러일으킬 만한 사업과 프로그램이 돼야 한다는 사명을 담아 시작됐다. 중장기발전계획 「PROMISE 2022」와 연계해 채움, 더함, 나눔을 실천하는 AHA혁신인재양성 목표를 수립하고 총 221개 프로그램 중 100대 과제를 선정해 세심한 계획, 정성을 담은 추진, 성심을 다한 숙찰, 진정성을 더한 환류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혁신지원 AHA사업이 단순한 국고지원사업에 그치지 않고 경민대학교의 설립이념 뿌리가 더욱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중장기발전계획의 풍성한 가지를 뻗게 하며, 감동에 감동을 더하는 「AHA 2022」의 열매를 맺게 하는 역동적인 사업이 되기를 기대한다. 무엇보다도 모든 구성원들이 한 마음, 한 뜻으로 합심해 함께 성장하는 혁신지원 AHA사업이 되도록 많은 격려를 바라며, 혁신지원사업 참여 대학들이 모두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시대에 전문성을 지닌 인재 양성 교육의 건승하는 동반자로서 상생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