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전문대학(SCK) 육성사업 이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행
특성화 역량 강화와 교육혁신 통해 보건의료 특성화대학 위상 확고

[한국대학신문 정성민 기자] ‘진심으로 교육해 진심의 사람을 양성하는 대학’, 국내 대표 보건의료 특성화대학 삼육보건대학교(총장 박두한)의 슬로건이다. 삼육보건대학교는 1936년 경성요양병원(현 삼육서울병원)으로 출범, 2020년 개교 84주년을 맞았다. 전통과 역사만큼 국내 보건의료 전문인력 양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정부재정지원사업 성과가 눈부시다. 2008년부터 2013년까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각각 5년간 특성화전문대학(SCK) 육성사업을 수행하면서, 특성화 역량을 더욱 향상시켰다. SCK 사업에서는 3차 연도 연차평가 최우수등급(S등급) 획득의 쾌거도 이뤄냈다. 이어 2018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됐고, 이에 따라 2019년부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교육혁신 통해 글로벌 ACE 진심인재 양성
삼육보건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 목표는 △수요자중심 교육혁신을 통한 글로벌 ACE 진심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 대응 직업교육 혁신모듈 개발 및 RAPID SCORE 교육과정 운영 △진심가족회사 육성 및 미러형 현장실습 환경구축을 통한 산학협력 맞춤형 일자리 창출 △G-Beauty Academy 확산 및 교육과정 수출을 통한 국제화 캠퍼스 구축 △대학성과관리센터 운영을 통한 교육품질 관리 및 인증 체계 구축이다. 삼육보건대학교는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혁신단과 미래혁신단을 조직한 뒤 산하에 4개 혁신센터를 설치, 체계적으로 사업을 지원하면서 교육, 산학협력, 기타 분야에서 혁신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RAPID SCORE 프로그램 개발
교육 분야에서 대표 성과는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과 RAPID SCORE 프로그램 개발·운영이다. 핵심역량은 글로벌역량, 공동체역량, 인성역량, 사회역량, 창의융합역량, 직업기초역량을 뜻하며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은 핵심역량 기반 매트릭스 교육과정과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과정으로 나뉜다.

먼저 삼육보건대학교는 인재상(도전적 세계인 / 정직한 진심인 / 창의적 전문인)을 반영, 대학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학과별 교육과정을 매트릭스로 분류·분석하고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 등 각 분야 수요에 맞춰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이어 핵심역량 기반 매트릭스 교육과정 개발 매뉴얼을 제작한 뒤 전체 학과에 배포했다. 이에 전체 7개 학과의 5개 학과(70% 이상)의 교육과정이 핵심역량 기반 매트릭스 교육과정으로 개발됐다. 삼육보건대학교는 2, 3차 연도 핵심역량 기반 매트릭스 교육과정 개발을 통해 전체 학과의 교육과정을 핵심역량 기반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또한 교양교육혁신센터를 중심으로 10단계의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과정이 개발됐다. 이에 핵심교양, 직업기초교양, 전공기초교양, 기초융합교양 교과목이 모두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삼육보건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현장에서 융·복합 업무 역량 이외에도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와 적용능력을 요구함에 따라 핵심기술기반 교과·비교과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RAPID SCORE 프로그램이 바로 그것. RAPID SCORE 프로그램은 삼육보건대학교의 대표 혁신프로그램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4대 역량(비판적 사고능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창의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RAPID SCORE 프로그램은 3D프린팅 및 코딩 기반 드론 활용 교육, VR 활용 교육, 교원 및 학생 대상 코딩 연수, 에듀케어 코딩 스타트업 과목 개설 및 운영으로 구분된다. 즉 삼육보건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인 3D프린팅, 로보틱스, 드론, 코딩, VR 등을 교육프로그램에 활용하며 학과별 학생의 핵심기술 활용 역량과 적응력을 키우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미래 산업현장에 적합한 우수 인재로 양성된다. 2019년 RAPID SCORE 프로그램에 따라 전체 7개 학과 특색에 맞춰 비교과프로그램이 개발·운영됐다. 총 659명(재학생 대비 51%)이 참여했고 교육만족도가 4.5 이상(최고 4.9)으로 매우 높았다.

ACE-Performance 글로벌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산학협력 분야에서는 ACE-Performance 글로벌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이 대표 사업이다. 삼육보건대학교는 ACE-Performance 글로벌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글로벌전략사업 SHU GSB(Global Strategic Business) 수립, G-Beauty Academy 설립(태국·몽골), 인바운드 연수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G-Beauty Academy 설립이 주목된다. 태국의 경우 태국 유명 헤어전문 기업과의 교육과정 수출 결과로 현지 협력 G-Beauty Academy가 설립, 현재 1년 교육과정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몽골의 경우 몽골 울란바토르 소재 사립대 CITI University의 뷰티학과와 공동학위· G-Beauty Academy 설립 실무 추진이 완료됐다. 또한 삼육보건대학교는 몽골 울란바토르 교육청장 외 간부, 교장, 유치원장 등 총 29명 연수단을 초청해 2017년부터 매년 대학에서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는 수익창출 효과로 이어지고 있다.

우수사례 공유 확산, SHU STORY·ACE MINDSHIP 프로그램 시행
삼육보건대학교의 혁신지원사업 기타 분야 주요 성과로는 대학성과관리 혁신 체제 구축 및 우수사례 공유 확산, SHU STORY 프로그램과 ACE MINDSHIP 프로그램 도입이 꼽힌다.

혁신지원사업의 대규모 재정지원사업으로 성과관리와 우수사례 공유 확산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삼육보건대학교는 단계적 대학성과관리 혁신 체제 구축을 통해 사업의 단계적 평가, 합리적 평가지표 설정과 환류 체계 구축, 평가 주체의 전문성·객관성 확보를 통한 사업 성과관리의 신뢰성 확보를 꾀했다. 특히 타 대학의 벤치마킹 협조와 성과공유회를 통해 우수사례 공유와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SHU STORY 프로그램은 건강한 대학 인프라 구축(대학 정체성)과 지역주민·국민 건강증진(지역사회 거버넌스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밥먹었 SHU(전교생 아침먹기 건강프로젝트)를 비롯해 △행복하 SHU(연 2회 일주일간의 인성주간페스티벌·일주일 한번 행복감 찾기 프로젝트 ) △합창하 SHU(합창을 통한 협업능력 및 사회성 강화 프로젝트) △함께하 SHU(건전한 다문화 사회 만들기 프로젝트 K-Culture Festival·지역사회 주민과 함께하는 SHU 진심데이) △건강하 SHU(학습과 취업을 위해 건강한 신체와 정신 함양 프로젝트·사제동행 걷기대회)로 구분, 추진된다.

ACE MINDSHIP 프로그램은 학생의 수준별 맞춤 정신건강 관리를 통해 학생의 심리건강을 증진시키고, 대학생활의 안정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삼육보건대학교는 신입생실태조사 연구지 발간과 위기학생 선별, 상담 제공 등을 실시했다. 삼육보건대학교 학생들은 ACE MINDSHIP 프로그램에 따라 사회가 요구하는 ACE 인재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인사말] 박두한 삼육보건대학교 총장, “진심인재와 글로벌 인재 양성에 최선”

삼육보건대학교는 교육목표와 인재상,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수요자중심 교육혁신을 통해 글로벌 ACE 진심인재를 양성하는 진심대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의지로 교육혁신단과 미래혁신단을 조직하고 산하에 4개 혁신센터를 설치, 체계적으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기반 융복합 전문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SMART PBL & Open Course ware 운영 등 RAPID SCOR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원통합역량 증진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특히 SHU STORY 프로그램은 우리 대학이 보건의료교육 전문대학으로서 미션을 수행함과 동시에 학생의 지·영·체(삼육)의 균형 있는 발달을 유도하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유도함으로써, 거버넌스를 확립하는 우리대학만의 프로그램이다. 앞으로 삼육보건대학교는 혁신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 글로벌 ACE 인재양성 프로그램 확대로 배움을 나눔으로 승화시키고 교육이념인 진리, 사랑, 봉사의 실천을 통해 세계인과 진심으로 소통하는 진심인재와 글로벌 인재를 양성할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