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대학교(총장 류정윤)는 “홍익인간의 교육이념을 구현하고자 성실, 창조, 협동의 실천을 통해 국가와 민족 그리고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인간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대학의 건학이념과 인재상을 구현”한다는 대학의 건학이념과 인재상 아래 1994년 개교한 중부내륙 소재 명문대학이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해 도래한 교육환경 변화와 급속한 학령인구 감소 등 대학들은 생존의 위기에 직면했다. 강동대학교는 이를 극복하고 대응하기 위해 ‘대학혁신’을 실현하고자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사회수요 맞춤인재 양성’으로 대학 비전을 설정하고, ‘GDU’s way 2024+’라는 중장기발전계획을 수립했다. 중장기발전계획을 통해 2019년 교육부 주관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후진학선도형에 선정됐고, ‘4차 산업혁명 대비 중부내륙 수요맞춤형 웰빙평생직업교육 선도 모델 창출’이라는 사업목표를 내걸었다. 목표를 실현하고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직업교육선도대학으로 발돋움하고자 현재 수요맞춤형 평생직업교육 사업을 열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노력을 쏟은 결과 강동대학교는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기반으로 명실공히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중심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거제대학교(총장 조욱성)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전문대학 재정지원사업에서 전 관왕을 차지하고 있다. 거제대학교는 교육역량강화사업, 특성화전문대학(SCK)육성사업,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육성사업, 해외 산업체 연계 외국인 유학생 교육선도 전문대학(GHC) 육성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등에 선정됐다. 이에 더해, 2018년 교육부의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최우수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돼, 이에 연계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자율협약형)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1유형 대학 중 선정과정을 거쳐 참여할 수 있는 3유형(후진학선도형) 사업에도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 거제대학교는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집중과 전환’이라는 기치 아래 ‘Shipbuilding&Tourism 산업’에 최적화된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광주보건대학교(총장 정명진)는 1972년 설립된 이래 반세기 가까운 시간 동안 오직 한 분야, 간호·보건계열 특성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 왔다. 그 결과 한 차원 높은 교육 노하우와 브랜드 파워를 갖게 됐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산업체, 지자체, 간호·보건계열 유관기관과 연계해 대학 평생교육원, 산학협력단, 각종 사업단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인학습자 대상 평생직업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해왔다. 전문대학의 위기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광주보건대학교는 6가지 영역의 중장기 발전전략을 도출했으며 6가지 발전전략 중 후진학선도형 사업과 직접적인 연계를 가진 평생교육(Lifelong education) 영역에서 생애주기별 평생직업교육체제 대학발전전략에 따라 △평생직업교육 네트워크 허브 구축 △원격직업교육 플랫폼 구축 △지역연계 취업약정·협약형 직업교육 프로그램 △인생 2모작 새로일하기 프로그램 △직업교육훈련 소외계층 프로그램 △평생교육체제 강화 등을 6대 추진과제로 선정했다.

여주대학교(총장 고기채)는 한국관광대학교(총장 백기엽)와 컨소시엄을 구축해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3유형 사업을 추진, 운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총 3년간 약 30억원 이상의 국고지원이 이뤄진다. 여주대학교는 중장기 발전계획 ‘Y-아우스빌둥 기반 Top Class 대학 도약’을 목표로 핵심전략방향인 ‘지역사회 및 글로벌 교육 플랫폼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과 성인 친화적 평생직업교육을 선도하기 위한 지역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Y-아우스빌둥’은 독일식 일학습병행제를 여주대학교만의 차별화된 특성화 정책으로 도입한 것으로, 지역 내·외의 직업교육 수요자를 대상으로 대학과 산업체, 지자체 등이 산·학·관·민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연성대학교(총장 권민희)는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인하공업전문대학(총장 진인주)과 함께 상호신뢰를 기반으로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3교는 안양‧성남‧인천 지역을 중심으로 학위과정 중심의 고등직업교육을 통해 전문기술인을 양성, 지역사회‧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또한 지역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비정규 평생직업교육을 시작했다. 3교는 △지역사회 수요자 맞춤형 평생직업교육 프로그램 강화 △지역 산학관 거버넌스 기반 평생직업교육 플랫폼 구축 △평생직업교육 맞춤형 인프라 구축 및 학사 유연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취약계층 역량개발 기회 확대 등을 4대 추진전략으로 삼았다. 특히 3교는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연암대학교(총장 육근열)는 LG가 설립하고 LG가 지원하는 국내 유일 사립 농축산 특성화 전문대학이다. ‘국내 최고의 차세대 농업기술 선도대학’을 비전 삼아 내실을 다지며 발전하고 있다. 2018년 교육부 주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돼 ‘연암 SMART 2023’이라는 중장기 발전 계획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 학생 지원 서비스, 성과관리체계,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혁신 노력의 결과로 2019년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1유형)’에 이어 ‘후진학선도형(3유형)’에 선정됐다. 연암대학교는 귀농·귀촌 교육 등 평생교육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전·충청·강원권 자율개선대학과 치열한 경합을 거쳐 사업에 선정됐다.

울산과학대학교(총장 허정석)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자율협약형)에 이어 후진학선도형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춘해보건대학교(협력대학)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열린 평생직업교육 시스템 구축·운영’을 목표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울산과학대학교는 지역 중소기업 재직자의 직무능력 향상과 취약계층의 전문 직업기술 습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첨단 ICT △공간설계 △설비·용접 △안전·품질관리 △교육·상담 △보건·의료 △문화 등 7개 분야(아카데미)에서 38개 세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했다. 이와 더불어 울산지역에 지속가능한 평생직업교육 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해 10월 울산과학대학교에 ‘울산지역직업교육거점센터’를 개소, 운영하고 있다.

전남도립대학교(총장 김대중)는 호남권 유일의 공립대학으로서 산・학・관 가치공유를 주도하며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대학중장기발전계획 4대 핵심 추진전략 중 열린 대학 운영 및 평생교육 기능 확대, 산학협력 친화형 허브 구축을 통해 전문대학 혁신을 도모하고자 한다. 그 일환으로 시행하는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3유형(후진학선도형)은 지역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평생직업교육 제공 및 산・학・관 연계 강화를 통해 지역 성인학습자의 대학 진학을 유연화시키고 직무・취업・자격교육을 통해 직업역량 강화의 혁신을 추구하는 사업이다. 전남도립대학교의 핵심 추진전략과 교육부의 평생직업교육정책이 결합된 후진학선도형 사업이 우리나라 평생직업교육의 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춘해보건대학교(총장 김희진)는 ‘세계적 수준의 보건·의료·교육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직업교육 선도대학’의 비전으로 체계적인 현장실무중심 보건의료 교육인프라를 구축해 왔다. 이러한 결과 우수한 국가고시 합격률(응급구조과, 작업치료과, 치위생과 전원 합격)과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20년 교육부 발표 취업률 조사 결과 86%(전국 평균 71.1%)이며, 부산·울산·양산·김해지역 전문대학 취업률 6년 연속 1위, 137개 전문대학 2위라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춘해보건대학교는 지난해 전문대학혁신지원 사업 3유형(후진학선도형) 사업 협력대학으로 선정됐다. 춘해보건대학교는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직업교육거점센터와 평생학습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지역 성인학습자에게 맞춤형 평생직업교육을 제공하고 후학습 활성화 체제를 마련해 지역사회와 대학 간 연계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충청대학교(총장 오경나)는 충북보건과학대학교(총장 송승호), 충북도립대학교(총장 공병영)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후진학선도형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선도대학인 충청대학교는 협력대학과 연계해 평생직업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인프라를 공동 활용해 직업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평생직업교육 상생협력을 위한 인력양성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충청대학교는 5년간 특성화전문대학(SCK)육성사업으로 평생직업교육의 운영 노하우가 축적돼 있고 인적자원 확보를 기반으로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성인학습자 친화형 인프라를 구축했다. 협력대학인 충북보건과학대학교는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와 인적자원의 현장성 강화를 위한 재직자 대상 일학습병행제와 연계 운영, 고교 단계의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학위 연계 고숙련 일학습병행제 산학공동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