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방역 준비 상황 파악 안 돼…보건인력 현황도 조사계획 없어
대면수업 실시 대학에 “곧 현장점검 나설 계획”

광운대 전자바이오물리학과가 6일 첫 대면수업을 하는 모습(사진= 한국대학신문 DB)
광운대 전자바이오물리학과가 6일 첫 대면수업을 하는 모습(사진= 한국대학신문 DB)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방역으로 전환, 교육부가 초중고에 대해 단계적 대면수업을 발표했다. 하지만 대학에는 여전히 원격수업을 권고하고 있어 일관된 기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일부 대학은 실험·실습 과목부터 대면수업에 시동을 걸고 있으나, 교육부는 대학의 방역 준비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사총협)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전체 대학 193곳 중 56개교(29%)가 6~18일 개학한다고 답했다. 전주보다 1학기 전체와 코로나 안정 시까지 원격수업을 이어가겠다는 답변은 늘었다. 지난달 23일 기준 원격수업을 연장하겠다는 대학이 47.7%였지만, 28일 60.6%로 대폭 확대됐다. 

교육부는 생활방역 전환 이전에 각 대학에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될 때까지 집합수업을 지양하고 재택수업을 권고하는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로 전환되면서 13일 고 3학년부터 우선 등교수업이 시작된다. 그러나 대학의 경우 개학 여부를 강제할 수 없어 자율에 맡긴다면서도 원격수업을 권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구영실 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장은 “대학은 초중고와 달리 봐야 한다”며 “여전히 비대면 수업이 원칙이라고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몇몇 대학에서 실험·실습과목과 소형강의를 대상으로 △수강생 동의 △강의실 분반 △발열체크 등을 실시해 대면수업을 진행하겠다고 했다. 예방수칙을 지킨다면 제한적으로 대면수업을 진행하라고 권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런데도 생활방역 전환에 따라 대학들이 부분적으로 대면수업을 재개하면서, 대학별로 방역지침을 안내하고 있다. 대면수업을 전환한 한 대학 관계자는 “예체능, 공대 등 학과에서 대면수업의 필요성을 강하게 어필했기 때문에 보건인력을 보충하고, 정부가 제시한 방역지침을 안내하는 식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 '뉴노멀' 시대에 직면하는 만큼 대학의 자율에만 맡기지 말고 방역을 위한 구체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대학의 규모가 크고, 외국인 유학생 등 다양한 학생들이 소속된 만큼 감염발생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강의실을 이동하면서 수업을 듣기 때문에 접촉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밖에 없다. 해외 유학생들도 여전히 뇌관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대학정보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해외 유학생은 총 11만3200명이다. 싱가포르는 정상 수업을 개시했으나, 집단감염 발생으로 전면 재택학습 체제로 전환한 바 있다. 

교육부는 초중고의 대면수업에 앞서 △일시적 관찰실 설치 △전문업체 소독 △등교 1주 전 건강체크 △책상거리 유지 △체온계 구비 △열화상카메라 설치 등 각급 학교 방역 준비 상황을 파악했다. 매주 이러한 준비상황을 점검한 결과 99%가 이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급별 보건인력 배치 현황을 파악하고 “미배치교에 대해 간호사 면허소지자의 한시적 채용을 지원하고, 인력확보가 여의치 않은 농·산·어촌지역은 교육지원청에 간호대학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퇴직 보건 교사 등을 일시적으로 배치하는 등 인력지원 방안도 마련한다”고 밝혔다.

반면, 본지 취재 결과 대학의 경우 1차적으로 학생들의 감염병을 관리해야 할 대학 내 보건의료 인력이 충분치 않거나 보건소 자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대학 보건의료인력 부족 '비상').

학교보건법 시행령에 따르면 대학 내에 의사와 약사를 두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교육부에서는 이조차도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전체 대학을 대상으로 보건시설과 인력 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2월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상주의사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타당한 지적”이라고 했으나 이후에도 현재 대학 내 보건의료인력 조사계획이 없었다.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교육부는 대학들의 대면수업 현장을 점검할 방침이다.  구영실 과장은 “보건인력은 대학 인력 운영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일괄적인 권고를 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 “대학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을 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난달 23일 대면수업 전환 시 지켜야 할 지침에 대해 안내했다”며 “기숙사 1인 1실, 발열체크 등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현황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