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천태만상]
온라인 교육 현장 "감정적 교류 어렵지만 자기주도 반복 학습에 효과적"
교수들 동영상 제작에 '진땀' 원격 강의 교수법 공유 '절실'
'포스트 코로나' 교수학습개발센터 중심 맞춤 컨설팅과 온라인 강의 교육 지속돼야
교육 안정성과 학사 운영의 공정성 '확보' 한국형 원격 교육 플랫폼 도입 필요
'미래대학' 학생이 최우선, 유연한 교육환경과 질 좋은 콘텐츠 제공 등 체계적 준비 나서야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코로나19로 대학가가 원격교육 시대의 문을 열었다. 원격교육의 문제점과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지만, 원격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공감대도 형성되고 있다. 특히 원격교육을 중심으로 미래교육을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그렇다면 교수들은, 학생들은 원격교육을 어떻게 진행하고 수행하고 있을까. 그리고 원격교육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는 무엇일까. 본지가 코로나19 이후 대학가의 원격교육 천태만상을 총정리했다. 

#1 생각지 못했던 봄을 맞았다. 그럼에도···
“이제는 거의 포기 상태예요.”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 수 있을까 묻는 말에 돌아온 대답은 간결했다. 캠퍼스에서 코스모스 졸업을 준비하고 있는 이지현 씨(중앙대, 사회복지학과4)는 몇 차례 개학이 미뤄지고 한 학기 전체를 원격수업으로 진행한다는 지침에 이제 ‘해탈’했다. 코로나19가 아니었더라면 친구들과 취업 스터디도 하고 도서관에서 집중해서 공부했을 지현 씨였지만, 지금은 원룸에서 온라인 강의 과제를 수행할 뿐이다.

작년 봄, 삼육대 백주년 기념관 앞에서 환한 미소를 띈 지호 씨(=본인 제공)
작년 봄, 삼육대 백주년 기념관 앞에서
환한 미소를 띈 지호 씨(=본인 제공)

사정은 저학년 학생들도 별반 다르지 않다. 조유태 씨(고려대, 보건행정학과2)도 원격교육 체제로 한 학기가 저물어 가는 상황이 불가피하다는 건 알지만 답답함을 감출 수는 없었다. 유태 씨는 “대학생활에서만 누릴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이나 시설들은 지식 이외의 것들을 배우게 해주는 큰 매력을 가지고 있는데 코로나19 때문에 누리지 못해 아쉽다”고 토로했다.

“유혹이 많죠.” 김지호 씨(삼육대, 중국어학과2)는 온라인 강의를 들을 때마다 ‘자기 자신과 싸움’을 한다. 공간이 주는 힘은 무시하기 힘들었다. 한 시간은 족히 넘었던 통학 시간은 아껴서 좋지만, 동기들을 못 만나는 대학생활이라니··· 코로나19가 야속하다.

하지만 세 사람 모두 입을 모아 말하는 원격교육의 장점이 있다. 스스로 시간을 운용하면서 ‘자기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집이든, 카페든 이해가 가지 않으면 몇 번이고 돌려보기가 가능하다. 실시간 화상수업이라면 교수에게 채팅으로 바로 질문할 수 있다. 수업 후 과제도 시험과 평가를 위한 과제라기보다 수업을 이해했는지 물어보는 복습형식 과제가 많아 동영상도 허투루 시청할 수 없다.

코로나19 이후 각 대학이 실시한 원격강의 설문조사만 봐도 추세는 뚜렷하다. 서버 문제나 기계적 결함이 방해만 되지 않는다면,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일부 강의식 수업은 동영상으로 듣고 싶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모두가 생각지도 못한 봄을 맞이했지만, 그 속에서도 길을 찾고 쉼 없이 나아가고 있다.

#2 일장일단이 있는 ‘슬기로운 원격생활’

어떤 사건이 나쁘기만 할 수는 없다. 코로나19를 피할 수 없다면 솔직하게 반응하고, 그 속에서 장단점을 고민하는 것 자체가 필요한 시점이다.

■ 줌(zoom)으로 지키는 ‘안전 교실’= “무슨 일이야?!” 느닷없이 자녀의 방에서 큰 소리가 나는 통에 아버지는 문을 벌컥 열어젖혔다. 그 바람에 실시간 원격수업이 한창인 화면 속으로 러닝셔츠 차림의 아버지가 깜짝 출연했다. 임유영 호서대 공연예술학부 교수가 지도하는 연기 실기수업에서 벌어진 해프닝이었다.

연기 수업은 특히 어떤 과목보다 입체적인 수업이다. 연극의 4요소인 배우, 관객, 희곡, 무대 중 무대와 관객이 온전치 못한지라 매번 마음이 쓰이는 임 교수였다. 임 교수는 “버스를 타고 오는 등굣길도, 캠퍼스에서 친구들과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연기 수업인데 코로나19 때문에 삶의 수업을 듣지 못하는 학생들이 애잔하다”며 한숨을 쉬었다. 그러면서도 모든 게 생존해야 가능한 일이기에 학생들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세명대 저널리즘스쿨대학원의 제정임 교수는 평소 수업에서 토론을 주로 한다. 그래서인지 평시처럼 ‘불꽃 튀는 논쟁’이 힘든 상황을 아쉬워했다. 하지만 감염의 우려도 줄이고 줌(zoom)을 통해 학생들의 얼굴을 관찰하며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을 장점으로 꼽았다.

이렇게 코로나19는 이공계열 실험 과목은 물론이고 토론이 필요한 인문계열, 실기가 필수인 예체능계열까지 영향을 미치치 않은 곳이 없었다.

연기 실습 수업을 대면수업으로 진행 중인 호서대 공연예술학부 연극트랙 학생들 (사진=임유영 교수)
연기 실습 수업을 대면수업으로 진행 중인 호서대 공연예술학부 연극트랙 학생들 (사진=임유영 교수)

■ 복습에 좋은 동영상 수업= 그렇다고 갑작스러운 위기에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었다. 대학들은 발 빠르게 전 과목 동영상 제작에 들어갔다.

최현주 국민대 신소재공학부 교수와 이희섭 숭실대 정보통신전자공학부 교수는 동영상이 ‘반복 학습’에 특화된 시스템이라고 입을 모았다. 복습이 가능한 만큼, 수업 관련 자료도 더 풍성하게 담았다. 다른 학생들의 눈치가 보여 다시 묻지 못했던 학생들은 어느 교실에나 있었다. 하지만 동영상 속 교수님은 학생이 원할 때 언제든지 멈춘다. 대면강의에서는 필기하기 바빴던 학생들이 내용 이해 시간을 확보하게 된 것이다. 특히 이공계 과목은 과정을 증명하는 수식이 난무하는 통에 한번 맥락을 놓치면 따라잡기가 힘들어 학습 진도가 뒤처지는 학생이 많은 현실이다. 이 교수는 “온라인 동영상을 제공한 뒤 더 이해가 잘 됐다며, 수업 만족도가 높아졌다는 학생의 피드백 메일을 받았다”라고도 전했다.

정년을 1년 앞둔 이 교수는 “교수도, 학생도 ‘새로운 상황에 새로운 경험’에 적응해 나가는 게 나쁘지만은 않다”라고 말하면서도 “온라인 교육 때문에 자기 주도 학습에 취약한 학생들이 낙오하는 경우도 있어 애가 탄다”라고 덧붙였다.

■ 학내 협업으로 제작되는 ‘고(高)퀄리티 영상’= 코로나19는 ‘어떻게 학습 효율을 올릴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졌고, 이는 학습 현장에서 각종 기기 활용과 협업으로 이어졌다. 김현영 삼육대 간호학과 교수는 실습이 많은 간호대의 특성상 영상에 생동감을 더하기 위해 몸에 액션캠(고프로)을 달았다. 손을 소독하고, 엉덩이 주사를 놓고, 수혈하는 동작 하나하나가 교육 영상에 담겼다. 정적인 화면에서 벗어나 교수가 직접 차근차근 실습도구를 사용해 친절하게 과정을 알려준다. 화면은 삼육대 디지털러닝센터의 손을 거쳐 방송국 화면처럼 깔끔했다. 학생들의 고충 중에는 ‘화질이 너무 좋지 않다’, ‘지루하다’라는 점도 있었는데 김 교수의 수업은 그럴 틈이 없다.

이번 코로나19를 겪으며 교수들은 교수혁신센터나 디지털 교육 담당 부서의 업무 지원이 없었다면 막막했을 거라고 말했다. 김 교수의 경우도 디지털러닝센터와 협업이 있었기에 질 좋은 화면을 뽑아낼 수 있었다. 삼육대 디지털러닝센터 김기석 과장은 “삼육대도 19개 녹화 전용 강의실이 있었기에 많은 교수가 이를 활용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다른 대학들도 교수학습센터가 동영상 강의를 처음 만들어보는 교수들에게 영상 제작 수업을 제공하고, 조교들을 배치하는 적극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지금은 교수들 사이에서도 “영상 제작 툴 자체는 익숙해졌다”라는 피드백과 “교수뿐만 아니라 함께 수고하는 대학 구성원들이 있어서 원격수업이 가능했다”라는 반응이 나온다.

#3 갑자기 불어난 ‘원격교육’, 둑 터지듯 나오는 개선점들

코로나19와 상관없이 선제적으로 원격수업을 준비해 오던 대학도, 급히 대처한 대학도 개선할 부분들이 있기는 마찬가지다. 원격교육을 하며 고쳐졌으면 하는 부분이 뭐냐고 묻자, 마치 기다렸다는 듯 대답이 쏟아져 나왔다.

■ 교수도 다시 배우고 공유하는 시대= 코로나19가 교실에서 전공 지식의 권위로 수업을 끌어왔던 교수들의 발목을 붙잡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영상 제작에 취약한 교수도 있고, 수업은 능숙하지만 원격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교수도 있다. 이때 절실한 건 ‘공유’다. 현장 교수들도 각자 가진 온라인 수업 노하우를 나누고, 수업 영상을 가지고 피드백을 주고 받을 때, 질 좋은 온라인 강의 제작이 가능하다고 인정했다. 대학마다 있는 교수학습개발센터들이 이를 도맡아 진행하고 있지만, 문제는 참여하는 사람만 참여한다는 사실이다.

서지영 국민대 교양대학 교수는 “이럴 때일수록 효과적인 원격수업을 위해서 교수법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정기적·의무적으로 온라인 수업 관련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국민대는 지난 4월에 교수의 수업역량 향상을 위해 ‘수업역량 Advancement 특강’을 열어 온라인 강의 운영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광운대 교수학습센터도 효율적인 온라인 강의를 위한 1:1 맞춤 컨설팅을 열고 실시간 원격강의를 제공한 바 있다. 이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수 재교육은 교수학습개발센터 중심으로 지속될 전망이다.

■ 한국 원격교육을 한국 플랫폼이 하는 날은 언제?= 고려대 기계공학과에서 1980년도부터 강단에 올랐던 최영돈 명예교수는 교수 생활 40년 만에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면서도 “온라인 교육 강세는 막을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니 이를 받쳐주는 플랫폼을 갖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 교수는 “코로나19가 아니더라도 미국에서는 온라인 교육이 꽤 많이 자리 잡았고 관련 플랫폼 활용도가 높다”며 각종 해외 원격 솔루션 플랫폼들이 이를 방증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블랙보드, 줌, 페이스북 룸스, 구글 클래스룸 등은 해외 플랫폼으로 코로나19 국면에서 전 세계적으로도 인지도와 사용도가 높다.

원격 솔루션 시장은 코로나19 시대를 타고 급속한 성장세를 이뤄 소비자로만 있다가는 비용 측면에서도 추후 부담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 한국형 원격교육 플랫폼이 자리 잡아야 향후 국내 교육 현장의 안정성도 확보하고, 한국 교육 현장에 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국민대  교수학습개발센터 주관으로 열린 '수업역량 Advancement 특강' (=국민대)
국민대 교수학습개발센터 주관으로 열린 '수업역량 Advancement 특강' (=국민대)

■ ‘규제의 벽’을 넘어 ‘공정성의 덫’에서 벗어나기= 코로나19에 차분히 대응한 대학으로는 KAIST가 대표적이다. 권영선 KAIST 교육원장(기술경영학부 교수)은 KAIST는 올해부터 시범적으로 온라인 강의를 전 학년에 도입하기 위해 시스템을 갖춰놨는데, 코로나19 때문에 전면도입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KAIST는 이른바 ‘거꾸로 수업’으로 불리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지난해 전체 수업의 9% 규모로 진행한 바 있다.

이렇게 온라인 수업 경험이 축적된 KAIST이지만, 현실에 적절치 않은 온라인 수업 평가 기준 때문에 고민이 깊었다. 3학점을 이수하는 수업시간이 3시간이라고 할 때, 동영상 수업 75분만으로(25분×3타임) 대체 평가되지 않기 때문이다. 퀴즈, 과제물, 다양한 관련 활동까지 포함해 정량적인 ‘3시간’을 채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추후 감사 대상이 될 수도 있다. 결국 과제가 대면강의 때보다 많아지고, 학생들로부터 ‘힘들다’는 피드백을 피하기 어렵다.

또 ‘출석’ 부분에서도 고등교육에 걸맞지 않은 기준 때문에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기석 삼육대 디지털러닝센터 과장은 “영상 러닝타임으로만 출석을 인정하는 시스템은 성실성을 평가할 때 공정하지 못하다”라고 꼬집었다. 김 과장은 “고도화된 학습관리시스템(LMS)은 적재적소한 자리에 퀴즈를 배치해 다양한 평가 지침을 마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통일돼 있지 않은 LMS 규격과 단순 출석으로만 성실성을 평가하는 잣대는 고등교육에 어울리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원격 시대 학사 공정성 확보는 교육의 질과도 직결돼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그 밖에도 각 교과목의 특성을 살린 기술·기기 지원, 대면 관계가 형성되지 못한 신입생을 위한 수업 정보 교류와 관계 증진의 장 마련, 하드웨어 서버의 클라우드화 등이 대학 현장에 필요하다는 의견이 줄을 이었다.

#4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대학’으로 가는 길

코로나19가 BC(Before Corona)과 AC(After Corona)로 불릴 정도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친 가운데, 대학가는 ‘미래대학’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다. 온라인 수업만 보강하면 ‘미래’를 붙일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논의부터, AI가 더 잘 가르칠 수 있는 교과목에 교수가 굳이 필요하냐는 논쟁까지 다양하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그저 코로나19가 거짓말처럼 종식되길 바라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다는 사실이다.

미래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먼저 대학의 ‘일상’이 재정의돼야 한다는 의견이 한 축을 이뤘다. 제정임 교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것이 ‘새로운 일상’(New normal, 뉴 노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 교수는 ‘뉴 노멀’이 도래한 대학의 모습은 재난 상황이 아니더라도 온라인 화상 강의가 보편화돼 있고, 사회 공원 차원에서 대학 강의 공유도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했다.

송인한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교수도 “기존의 폐쇄형 교육구조가 개방화되고 강의실의 전통적 권위가 감소할 것”이라고 궤를 같이했다. 송 교수는 “무엇보다 온라인을 통해 수평적 소통이 활발해지고, 학생의 선택권이 수업에 영향을 크게 미칠 것”이라고 내다 보았다.

이런 환경이 조성된 미래대학에서는 학생 개개인의 개별적인 니즈(needs)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그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권영선 KAIST 교수는 “학생의 개별적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수업을 학생이 직접 선택해서 받을 수 있는 유연한 교육 환경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게 미래교육”이라며 “그 콘텐츠도 표준화된 지식 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지식이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미래대학을 논하기 전에 연구중심의 지식 창출대학이 되지 않으면 AI에게 자리를 내줄 수밖에 없는 미래가 오고 있기 때문이다.

최영돈 고려대 교수도 “AI가 할 수 없는 부분을 교수가 찾아서 깊이 있는 연구를 이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 교수는 “AI가 잘할 수 있는 부분을 개발해서 AI에게 맡기는 것도 교수의 일이고, AI를 기반한 체계를 갖춘 전면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체제를 구축하는 일 역시 교수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미래대학에서도 교수의 위치는 ‘멘토’이자 ‘가이드’라는 본질에는 변함이 없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서지영 국민대 교수는 “코로나19 때문에 원격교육을 급작스럽게 시작하긴 했지만,  대학생이 성인임에도 온라인 자기주도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며 안타까웠다”라며 “제 아무리 좋은 콘텐츠와 최신 기기가 있어도, 교수가 학생의 학습 습관부터 올바르게 끌어주지 못하면 아무 소용없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달았다”라고 생각을 밝혔다.

미래대학을 꿈꿀 때 현실에서는 미네르바 스쿨이나 애리조나주립대(ASU)를 먼저 떠올리지만, 그마저도 미래대학의 완성형이라 하기는 어렵다. 그들도 미래대학으로 가는 하나의 과정을 거쳐 저마다의 미래로 나아가고 있다. 

임유영 호서대 교수는 ‘가짜’를 경계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임 교수는 “미래를 온라인과 AI에 방점을 두면 정작 ‘학생’이 없어질 수 있다”며 “구태의연하다고 말할지 몰라도 모든 게 학생의 성장과 미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서 나아가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직 코로나19가 사회 여기저기를 가리지 않고 할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런 시기일수록 대학이 마주한 위기를 직시할 필요가 있다. 대학과 이어져 있는 사회 구성원들이 저마다의 고민을 터놓고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갈 때 미래대학은 우리도 모르게 훌쩍 다가와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