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최근 대학 내 교수 성폭력 사건이 터져나오면서 학생들이 21대 국회를 향해 반복되는 성폭력·인권침해 사건을 대응하는 입법을 요구했다.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을 위한 2020 총선-국회 대학가 공동대응(대학가 공동대응)’은  5일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과 성평등한 대학을 위한 입법요구를 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대학가 공동대응은 “인천대 A교수, 서울대 H교수와 A교수, 고려대 K교수 등 대학에는 학생을 상대로 성폭력과 인권침해를 저지른 수많은 ‘알파벳 교수’들이 있었다”면서 “하지만 학생들의 투쟁과 시민사회의 연대에도 불구하고 대학 본부는 피해학생보다 가해교수를 감쌌고, 대학은 여전히 권력형 성폭력과 인권침해가 끊이지 않는 곳으로 남아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교수의 성폭력을 용인하고 재생산하는 대학 구조를 바꿔내기 위해 교원징계위원회의 구성을 민주적으로 재편하고 피해자의 권리 보장에 관한 규정을 추가하며, 독립성과 성인지적 감수성을 가진 인권센터를 모든 대학에 필수적으로 설치할 것을 요구해왔다”며 “그러나 우리의 요구는 번번이 좌절됐고, 20대 국회에서 발의됐던 개정안은 계류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21대 국회와 교육부에 ‘대학 내 권력형 성폭력 해결과 성평등한 대학을 위한 대학가 공동입법요구안’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입법안에 포함될 내용으로 △심의/징계위원회에 대학(원)생의 참여권한을 명시 △피해자에게 징계 과정/결과에 관한 정보 고지 △전문적이고 공정한 인권센터 설치 △교육부의 대학 인권 실태 조사 정기화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미투운동을 거쳐오면서 ‘더 이상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 것’을 외쳤다. 우리는 성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대학을, 사회를 원한다. 평등하고 자유로운 학문공동체를 원한다”며 “우리가 만들어온 미래를지금 여기에서 현실로 만들기 위해, 이제는 국회와 교육부가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