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서울여자대학교(총장 전혜정)는 홍헬렌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교수 연구팀(이소영 컴퓨터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석사졸업, 이민진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초빙강의교수)이 3일 온라인으로 열린 한국정보과학회의 ‘2020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KCC; Korea Computer Congress)’ 총회에서 ‘정보과학회 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분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KCC는 한국정보과학회가 주최하는 IT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술대회이며, 2019년 1년간 정보과학회 논문지에 게재된 논문 중 각 분야별 최고의 연구 논문을 선정해 우수논문상을 수여했다.

홍헬렌 교수 연구팀이 수상한 논문은 ‘두개악안면 CBCT 영상에서 밝기값 비용함수 최적화 기반의 치아 분리선 및 평면 탐색을 통한 자동 치아 분리’로, 두개악안면 CBCT 영상에서 치아 교정 및 임플란트 시술 계획 수립을 위해 환자마다 다르게 배치돼 있는 개별 치아를 자동으로 구분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홍 교수는 “치과에서 촬영하는 CBCT 영상은 진단을 위해 촬영하는 일반적인 CT 영상과 달리 화질이 좋지 않아 치아 교정 및 임플란트 수술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개별치아 모델링을 자동화하기 쉽지 않은데 연구팀이 ㈜덴티움의 CBCT 영상을 사용해 자동 치아 분리에 효과적인 기술을 제안해 좋은 성과를 내게 돼 기쁘다. 향후 기술 개선을 통해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