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발표

양찬우 인재발굴처장
양찬우 인재발굴처장

고려대학교(총장 정진택)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3418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위주 전형으로 3231명(94.5%), 실기위주전형으로 187명(5.5%)을 각각 선발한다. 모집기간은 9월 23일부터 25일까지다. 

학생부위주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학교추천)과 학생부종합전형(일반전형-학업우수형, 일반전형-계열적합형, 기회균등)으로 나눠진다.

먼저 학생부교과전형(학교추천)은 일괄선발로 학교생활기록부(교과) 60%·서류 20%·면접 20%를 합산,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교과성적을 정량평가로 60% 반영하기 때문에 각 고교에서 학업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에게 유리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일반전형-학업우수형, 일반전형-계열적합형, 기회균등)은 학생부교과전형과 달리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모든 기록을 종합 평가한다. 정성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학생부 기록 양이나 특정 활동 유무가 중요하지 않다. 즉 평가에는 지원자의 강점과 개별 특성이 고려된다. 따라서 고교 환경 내에서 학업과 교내활동을 충실히 수행하고 대학 진학 후에도 학업을 잘 이어나갈 수 있는 수험생이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학교추천은 해당 고교에서 추천을 받아야 지원할 수 있고 기회균등은 지원 자격을 갖춘 수험생만이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수시모집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전형이 있으므로 대학수학능력시험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필수 제출에서 선택제출로 변경됐다. 이에 미제출에 따른 불이익이 없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수험생들이 입시준비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고려대 인재발굴처는 온라인을 통해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1:1 진로진학 상담을 비롯해 △입학전형 안내 △전년도 입시결과 안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안내 △면접 안내 영상 등을 제작, 고려대 인재발굴처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정보 격차 없이 수험생들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수험생 안전 확보와 대입 부담 완화를 위해 2021학년도 수시모집 면접고사를 ‘비대면 방식’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면접 상세 방식은 고려대 인재발굴처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된다.

양찬우 고려대 인재발굴처장은 "고려대의 교육목표는 '새롭게 생각하고 기존의 생각 또는 개념을 조합,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면서 "상상 이상으로 복잡해질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여러 학문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될 때에 꽃을 활짝 피울 수 있다. 따라서 여러 분야를 통합·통섭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이 필요하다. 고려대는 열린 마음과 열린 사고, 그리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인재를 길러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고려대는 밀레니엄 세대에 걸맞은 인재 양성을 위해 교과과정과 연구 등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이중전공과 융합전공을 활성화, 학생들에게 전공을 넘나드는 교육을 제공한다. 대표 융합전공으로 △심리, 뇌인지, 수학, 인공지능 등의 교과과정으로 구성된 뇌인지과학 융합전공 △언어, 뇌, 컴퓨터 분야 전공과목을 이수하는 LB&C(Language, Brain & Computer) 융합전공 △컴퓨터, 수리, 법, 경영 분야 전공과목을 이수하고 현장실습까지 진행하는 소프트웨어벤처 융합전공 △보안 및 컴퓨터, 정보보호 관련 법률, 소비자 심리, 지적재산권 등을 학습하는 융합보안 융합전공 등이 있다.

■2021학년도 고려대 수시모집 원서접수

- 서울캠퍼스 : 2020.9.23(수) 10시 ~ 9.25(금) 17시
- 세종캠퍼스 : 2020.9.23(수) 10시 ~ 9.28(월) 18시
- 접수처 : oku.korea.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