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학 최초로 가상 시뮬레이터 프로그램 도입

동신대 안경광학과가 굴절검사와 시기능검사 전공실습 수업에 국내 최초로 온라인 가상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도입했다.
동신대 안경광학과가 굴절검사와 시기능검사 전공실습 수업에 국내 최초로 온라인 가상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도입했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동신대학교(총장 최일) 안경광학과(학과장 전인철)가 굴절검사와 시기능검사 전공실습 수업에 국내 최초로 온라인 가상 시뮬레이터 시스템을 도입했다.

가상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은 온라인에 접속해 가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제와 동일하게 검사를 진행, 눈의 굴절이상을 찾아낼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수업의 비중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가상 시뮬레이터 시스템 구축으로 동신대 재학생들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실제와 같은 시기능검사 실습을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동신대 안경광학과는 오는 12월 온라인 실습 교육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가상시뮬레이터 경진대회를 실시한 뒤 우수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가상 시뮬레이터 교육에 참여한 4학년 재학생 정혜선씨는 “비대면 환경에서도 실제와 같은 실습을 할 수 있어 좋았다”며, “처음 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흥미도 느낄 수 있어 매우 유익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인철 학과장은 “앞으로 안경사 국가시험에도 실기시험이 도입될 예정으로 그만큼 실습 교육이 중요해졌다.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비대면 실습까지 가능해진 만큼 국가고시와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