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보건계열 특성화 한 길 각종 국가 재정지원사업 ‘우수’
1학년 학생 전체 대상, 웹기반 집단심리검사 실시 후 상담에 활용
교수자 대상 ‘SCAF 교수법’ 직원 대상 ‘CS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광주보건대는 보건의료협의체 네트워크 구성과 가족회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보건계열 특화 산학협력 공동사업을 발굴·연구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협력 네트워크를 벗어나 산학협력 자체의 고도화에 의미가 있다.
광주보건대는 보건의료협의체 네트워크 구성과 가족회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보건계열 특화 산학협력 공동사업을 발굴·연구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협력 네트워크를 벗어나 산학협력 자체의 고도화에 의미가 있다.

[한국대학신문 백수현 기자] 광주보건대학교(총장 정명진)는 1972년 설립된 이래 반세기 가까운 시간 동안 오직 한 분야, 간호·보건계열 특성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 왔다. 그 결과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브랜드 파워를 갖추게 됐으며 각종 인증평가 및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도 우수한 결과를 획득했다.

또한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는 1주기에 이어 2주기에서도 자율개선대학으로 평가받아, 2021년까지 3년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 3유형)을 추진하게 됐다. 2019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1유형) 1차년도 평가에서는 교육·산학협력·기타혁신 영역에서 독창적인 프로그램과 성과관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최상위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으며,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차년도 혁신지원사업 호남·제주권역 회장교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GHU형 직업교육 혁신 = 최근 4차 산업혁명, 뉴 노멀로 대표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고등직업교육의 패러다임도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광주보건대는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 미래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혁신적인 대학운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사제도 유연화와 제도 개선을 통해 △집중 이수제 △융합 전공제 △선행경험학습인정제(RPL) △원격교육 도입을 선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미래 산업구조 변화에 따라 지역사회 수요에 맞는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의 질 관리와 학생의 학습권 보장의 극대화를 모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강의 콘텐츠 제작에서 제공, 관리, 평가까지 통합적으로 관리 가능하도록 전담부서 설치, 제도적 개선, 행정적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혁신대학으로서, 뉴노멀 시대의 고등직업교육의 모범적인 틀과 롤모델을 제시하는 선도대학으로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진정한 교육모델을 창출하고 공유하는 데 앞장서 나가는 기초가 되고 있다. 또한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내면적인 역량을 높여 전국 최고의 간호보건 특성화대학으로 성장하는 기틀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 직무역량완성 교육 및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 광주보건대는 CROSS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간호·보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직무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교육과정을 기초핵심역량, 전공직무역량, 전공연관역량군으로 설정하고 기초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교양교육과정, 전공직무 및 연관역량을 기반으로 전공교육과정을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현장직무중심 교육의 학습효과 극대화를 위해 문제 중심 학습(PBL), 팀 기반 학습(TBL), 토론 기반 학습(DBL), 거꾸로 학습(FL), 블렌디드 러닝(BL) 등 5대 교수 학습법을 선정해 수업 활용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학과별로 임상상황 시나리오를 개발해 활용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의 팬데믹 상황 하에서도 ITC를 활용한 다양한 방법(LMS, ZOOM 실시간 유투브 동영상 강의)으로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전체 재학생을 대상으로 원격수업 참여자 교육을 실시해 비대면 수업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LMS 활용법에 대한 학습을 제공했다. 현재 LMS를 통한 A+학습능력강화 프로그램, 전공기초향상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학생상담센터에서는 ZOOM을 활용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해 코로나19 시대에 발생할 수 있는 재학생들의 다양한 고민거리와 정신적·심리적 문제를 상담하고 있다. 특히 1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웹기반 집단심리검사를 실시해 코로나19 시대의 학생들의 심리를 파악하고 지도교수와의 상담에 활용하고 있다,

■ 산학관 연계를 통한 보건의료복지 협력기반 마련 = 광주보건대는 보건의료협의체 네트워크 구성과 가족회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보건계열 특화 산학협력 공동사업을 발굴‧연구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협력 네트워크를 벗어나 산학협력 자체의 고도화에 그 의미가 있다. 또한 교수 실무역량강화를 위해 산업체 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교수의 우수기술을 활용한 산업체 애로기술 지도 등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산학협력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더불어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한 취‧창업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입학취업처에서는 국시면허 취득지원을 위한 특강과 모의고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취업 지원을 위해 ZOOM 및 SNS를 활용한 취업캠프를 진행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창업보육센터에서는 실시간 창업특강을 준비하고 있으며, 소규모 창업동아리 의 경우 대면·비대면을 병행해 창업을 위한 멘토링 및 기술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 교직원 역량강화 노력 = 교원의 현장실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광주보건대는 학습 수요자의 다양한 교육 요구에 따른 현장직무 재교육과 CROSS형 인재양성 교육에 필요한 SCAF 교수법을 도입했다. ‘SCAF’는 교수자에게 지도자(Supervisor), 상담자(Counselor), 조력자(Assistant), 촉진자(Facilitator)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전문연수 프로그램으로, 전임 및 비전임교원 대상의 역량개발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교수의 현장직무능력 강화로 직무교육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른 혁신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성과중심의 대학조직 문화가 필요하며, 그 중심에 직원이 있다. 광주보건대의 CS 역량강화 프로그램은 직원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직원의 직무역량과 서비스 역량 강화를 통해 혁신적 교육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고스란히 학사행정업무의 효율화 및 행정서비스의 품질향상에 따른 대학 이해 당사자 간의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지게 된다.

■ 다직종 연계교육을 통한 지역사회 공헌 = 산학협력단 IPE센터는 6개년의 비정규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기반으로 정규교육과정으로 안착돼 올해 처음으로 ‘다직종연계기초’라는 정규교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다직종연계교육을 확대 발전시키고 지역 직업교육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2019년 5월 한국다직종연계실천교육네트워크(KIPEN, Korean Practice & Education Network)를 설립했다.

광주보건대는 IPE 프로그램의 실천 및 교육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초고령사회에서 절실하게 요구되는 보건의료분야에서 협업의 확산 및 공유를 실천하고자 한다. 이로써 보건의료복지 분야에 있어서 새롭게 요구되는 커뮤니티 케어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할 것이다. 또한 관련 단체들과의 협력체제 구축과 상호교류를 통해 교육, 산학협력,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해 나감으로써 더 나은 보건의료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인사말] 정명진 광주보건대 총장 “혁신적 교육체제로 ‘휴먼테크니션’ 양성하겠습니다”

우리 대학은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 결과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면서 혁신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됐고, 지금까지 훌륭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이는 간호·보건계열로 그 선택과 집중을 강화하는 지속적인 구조조정과, 전문성에 바탕을 둔 보건계열의 비교 우위 분야에 집중 투자해 온 결과입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특정 분야에서 한 차원 높은 브랜드파워를 가지게 됐습니다.

우리 대학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인재상은 ‘CROSS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간호·보건 인재’입니다. 단순 테크니션이 아닌 창의적 협업, 관계소통, 조직 적응력, 사회적 감수성, 전문적 통찰력을 갖춘 휴먼테크니션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대학중장기 발전계획에 기반한 혁신적인 교육체제를 수립해 성실히 실행해 오고 있습니다.

이 모든 실행계획의 중심에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2년간 교육혁신, 산학협력, 대학 책무성 강화에 가장 적합한 플랜을 수립하고 실천해 명실상부 가장 모범적인 성과 및 실적을 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