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U-DESIGN 핵심역량 고도화 추진
스마트 강의실, 이러닝 스튜디오 등 구축
스마트 온라인 시스템 고도화에 앞장
학생역량증진 위한 학생공간혁신 도모
4차 산업혁명 대비 비교과 융합교육 확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제주관광대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이라는 핵심과제를 설정하고 전공과 기술을 융합한 관광교육선도 시범모델을 구축했다. [사진제공=제주관광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제주관광대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이라는 핵심과제를 설정하고 전공과 기술을 융합한 관광교육선도 시범모델을 구축했다. [사진제공=제주관광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제주관광대학교(총장 김성규)는 ‘VISION 2023’ 중장기 발전 계획을 위해 JTU-DESIGN 핵심역량 고도화를 추진, ‘제주형 융합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역량 기반 교과와 비교과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대학의 인재 양성 목표인 ‘제주형 융합 혁신인재 양성’을 위해 2019년도부터 2021년도까지 교육과정 개발-운영-확산 3단계의 교육혁신을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 온라인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해 2019년도 대학 내 유무선 네트워크 및 스마트 강의실을 구축했다. 2020년도에는 차세대 학습플랫폼(LMS)을 포함한 JTU-DESIGN UP 통합시스템과 이러닝 스튜디오를 구축했고, 학생과 교원의 요구를 반영한 스마트 강의실 고도화를 진행해 강의 콘텐츠 제작 품질 개선 및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 도모하고 있다.

학생의 요구수렴을 반영한 JTU 커뮤니티라운지 구축을 통해 구성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JTU 커뮤니티 라운지는 커리어 라운지,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UNTACT 면접실 등으로 구성돼 학생의 핵심역량 증진과 성공적인 취업으로의 다목적 문화공간을 제공해 학생공간혁신을 도모하고 있다.

2020년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검사를 실시해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에 적용했다. 대학의 인재상을 기반으로 핵심역량 온라인 검사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교과(전공·교양), 비교과 인증 체계화와 성과 환류 체계를 도입할 예정이다. 핵심역량 진단평가와 환경 분석을 통해 교육혁신 체계의 기반을 마련하고 전공, 교양과 연계한 4차 산업형명 대비 비교과 융합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 중에 있다.

3D 프린팅 프로그램, 융합드론지도사, 심리운동사, AI를 접목한 인공지능 헬스케어 교과과정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으며, 산학협력 혁신의 직무향상 과정과 연계해 드론을 활용한 경호원 양성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제주관광대는 기존 융합트랙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나아가 미래 산업 현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에 집중하고자 한다.

네비게이션을 활용한 수중 수색 [사진제공=제주관광대]
네비게이션을 활용한 수중 수색 [사진제공=제주관광대]

■ 2019년 도내 취업률 1위 76.7% = 학생들의 진로, 취업 마인드 향상에 따른 5단계 세부추진 계획을 설정해 그에 따른 진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입생의 자기주도적 진로 설정 △진로에 맞춘 인성 및 서비스 교육 △입사지원 1DAY 컨설팅 △취업역량 강화캠프 △취업동아리 △산업체 현장실습 △서류·면접 컨설팅 및 기업매칭 △취업약정형 인턴십 △네트워킹 구축 △직무 보수교육 △졸업생·산업체 만족도 조사 △취업지원 네트워크 구축 등 학생 개개인의 경력을 데이터로 관리해 개인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취업 과정의 전반을 관리·지원하고 있다.

■ 관광 융·복합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 = 관광 분야의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호텔관광과, 항공서비스과, 관광일본어과, 관광중국어과 등 전공 연계 테이블을 비교과목으로 운영한다. 전공 이외의 관련 학문의 통합 교육을 통해 관광 융·복합 인재양성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관광 분야의 수요변화를 예측하는 정보화 기술을 도입해 지역 관광정책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융합형 교과목 스포츠드론 개발 및 시범운영 [사진제공=제주관광대]
융합형 교과목 스포츠드론 개발 및 시범운영 [사진제공=제주관광대]

■ 차세대 학습플랫폼 구축 운영 = 새로운 학습포털의 개척으로 차세대 온라인학습관리시스템(LMS)을 도입해 동영상 제작 스튜디오 ‘콘텐츠 팩토리’를 구축했다. ‘콘텐츠 팩토리’에서는 동영상 강의자료 제작부터 LMS시스템 업로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학습자료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된다.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준비된 수업 영상 및 자료를 학생이 수업 전에 미리 확인하고 학습하는 역진행 수업(플립러닝)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이는 학생을 비롯해 여러 강연 등 공간과 시간의 제한 없이 학습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는다. 또한 스마트러닝 교수법을 지원해 교수 강의환경 조성과 학습 과정의 효율적 관리 등 스마트 캠퍼스 환경 구축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추후 대학 온라인 수업의 교육 품질 향상과 질 관리의 체계성을 확보해 지역 거점 전문대학으로서 제주형 융·복합 전문인력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 학생 성공 위한 DESIGN UP 플랫폼 구축 = 제주관광대는 글로컬 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사명감 아래 △소통역량(Deep communication) △감수성(Extended sensiblility) △전문성(Super expertise) △창의융합역량(Intensive creativity) △글로벌역량(Genunie globalization) △제주사랑역량(Native spirit) 등 6대 핵심역량을 원동력으로 DESIGN UP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하고 있다.

특히 관광 융합 교육과정과 4차 산업을 기반으로 한 비교과 융합과정 운영, 제주문화&제주향토음식 전수 과정, 현장이동학습, DESIDN UP 팀 프로젝트, 스마트 해양레저 관광 상품 개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수행해 학생 성공을 위한 6대 핵심역량 가치 달성에 노력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기술 융합 관광교육 선도시범 모델 구축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교육 혁신의 필요성이 더욱 구체화되고 있다. 이에 제주관광대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이라는 핵심 과제를 설정하고 4개 학과에서 전공과 기술을 융합한 관광교육 선도 시범 모델을 구축했다.

VR을 활용한 간호실습을 비롯해 호텔관광 빅데이터의 이해, 관광과 빅데이터, 스포츠 비행 드론, 창의코딩 등 다양한 모델을 제시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그 외 11개의 학과 또한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해 교육 경쟁률 제고와 융·복합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교수법 개발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데 기존 NCS기반 교육과정을 넘어 역량기반 교육과정으로 도약하기 위해 블렌디드 러닝, 플립러닝, 하이브리드 러닝, 하브루타 등 다양한 교수법을 개발해 교수역량 제고와 수업품질 향상에 제반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교육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한 인프라 조성의 일환으로 JTU 커뮤니티 라운지가 조성 예정에 있다. JTU 커뮤니티 라운지는 팀프로젝트 과제 수행을 비롯한 학생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운영 공간으로 ‘학생 성공’의 캠퍼스 문화 형성과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참여 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다.

융합형 교과목 빅데이터 개발 및 시범운영 [사진제공=제주관광대]
융합형 교과목 빅데이터 개발 및 시범운영 [사진제공=제주관광대]

■ 지역 산업체와 연계한 팀 프로젝트 운영 = 지역 거점 전문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의 공동 발전과 지역 인재 발굴에 가치를 두고 지역산업의 요구를 파악해 제주지역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뷰티향장품개발, 복합리조트(테마파크), 레스큐다이버양성, 스마트·해양레저 관광 상품개발 등 지역 산업체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추후 해당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절차와 방향을 체계화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JTU-STAR 프로그램 통한 글로벌 역량 강화 = 제주관광대는 교내 전공별 맞춤형 외국어 교육 과정을 운영해 학생의 해외 산업체 현장 적응 능력 높이고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핵심실무능력을 갖춘 졸업생 배출에 노력하고 있다. 해외 취업 컨설팅, RPL 자격 취득과정, 외국어 기초 강화 교육 등 JTU-STAR 프로그램으로 대표되는 해외 취업 예비자과정을 운영해 해외 현장을 직접 체험하고 배워볼 수 있는 교육과정을 마련했으며, 특히 취업약정형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해 국제적 취업 경쟁력을 확보함은 물론, 수혜 학생의 해외 취업 달성이라는 큰 성과를 거뒀다.

■ 창업역량강화 위한 창업동아리 지원 프로그램 = 대학 우수 인재의 도전적 창업을 활성화하고 창업에 대한 실무적인 마인드 향상을 위해 창업동아리를 구성, 다양한 창업 교육을 지원하는 등 창업과 관련된 전문 교육에 힘쓰고 있다. 창업 아이템 구상을 시작으로 전문가 컨설팅, 시제품의 제작까지 창업 과정 전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창업 기반을 제공하고 적극 지원해 창업 선도 대학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 제주사랑 서비스 러닝 =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 활동을 진행해 풍부한 체험 기회와 전공직무 역량 강화, 건전한 여가 문화 확산, 봉사 정신 고양 등 학생의 건강한 서비스 마인드 함양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치위생과에서는 장애인 복지재단과 연계해 구강 관리 교육 및 스케일링 봉사를 진행, 학생들의 인성교육 및 건전한 캠퍼스 문화 조성에 이바지했다. 앞으로는 기존 활동 반경을 더욱 넓혀 전공직무역량을 활용한 재능기부뿐만 아니라 고교와 연계한 지역 확산과 공동성장의 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인사말] 김성규 제주관광대 총장 “국내 최초 관광특성화대학교, ‘학생이 행복한 대학’ 위해 혁신”

제주관광대학교는 국내 최초 관광 특성화 대학에서 출발해 지역사회의 직업교육을 선도하고 국가가 원하는 인재양성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교육부의 교육역량 강화 사업, LINC+ 육성사업 2년 연속 우수대학, 기본역량 진단과 전문대학 인증평가, 자율개선대학 혁신지원 사업 선정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2019년 기준 76.7%로 도내 1위 취업률을 달성했는데, 이는 우리 대학만이 가진 체계적인 취업 전략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의 진로·취업 마인드 향상에 따른 5단계 세부 추진계획을 선정하고 계획에 맞춰 진로·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전공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존의 학벌 중심에서 실무 중심사회로 변화해나가고 있음은 물론, 융합혁신 인재양성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DESIGN UP 프로젝트를 구축해 글로컬 융합인재 양성을 주요 달성 과제로 삼고, 교육과정의 혁신과 변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미래 관광산업 구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관광 융복합과(3개 학과, 정규 4년제 학사학위과정)를 개설했으며, 미래 산업의 융·복합 교육모델을 기반으로 한 관광 특성화 대학 실현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캠퍼스와 차세대학습 플랫폼을 구축을 비롯해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콘텐츠 제작, 교수법 개발, LMS 원격 강의실 도입 등 교육 환경 및 인프라 구축에 전 교직원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협회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산업체와의 스마트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 중심의 맞춤형 인재를 공동 양성하기 위한 산업체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산업체와의 취업 약정형 산학협력과 어학연수 프로그램 개발로 글로벌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세계를 무대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제주관광대는 ‘학생이 행복한 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사회인을 준비하는 과정이 아닌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함께 준비해나가겠습니다.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학생의 자긍심이 될 수 있도록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전진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