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원자핵공학과 실험실 폭발 참사가 일어나자 교육부와 각 대학들이 뒤늦게나마 실험실 안전관리 시스템을 점검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달 20일 전국의 각 대학에 실험실의 안전 및 유지관리 현황을 묻는 공문을 일제히 하달했다. 이에 따라 각 대학에서는 실험실 내 위험물 목록과 관리 실태, 실험실 건물 의 재해보험 가입 여부 등에 대한 현황파악을 벌이고 있다.

교육부는 이달초까지 각 대학의 현황이 접수 되는대로 결과를 분석, 안전시스템이 미비한 대학에 대해서는 현장조사를 벌이는 등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서울대는 지난달 30일 실험실 폭발사고에 대한 후속 대책으로 오는 2000년부터 안전교육을 받지 않은 이공계 대학원생은 학위를 따지 못하도록 하는 '안전교육필증' 제도와 교수들이 실험을 행하기에 앞서 자체적으로 위험 통제가 가능한지 여부를 대학본부에 보고하는 '연구 주제별 위험도 신고제'를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 '실험안전관리체계 보안책'을 마련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대는 학내 안전실태 조사를 담당하는 환경안전연구소의 기능을 강화, 별도 의 안전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 대학 박상철 연구처장(의과대 교수)은 "공학관 폭발사고 이후 안전시스템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자는 것이 학내 전반의 분위기"라며 "안전관리요원도 대폭 충원할 계획이며 대학예산 을 배정하는 과정에서도 안전관리 예산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연세대는 대학본부 차원에서 실험실 안전관리가 이뤄지고 있는 경우. 총무처 산하에 학내 화재에 대한 방재를 총괄하는 '안전계'를 별도로 두고 있는 연세대는 각 건물마다 방재 관리 인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종합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고려대는 대학 본부차원에서 실험실내 위험물 목록 현황 파악에 나서는 한편 공과대 교학과에서도 오는 8일까지 고압용기나 폭발위험이 있는 기자재에 대해 목록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대학 공과대 최성덕 교학과장은 "동절기를 대비해 각 실험실마다 2인이상 있을때만 기기를 사용하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연구자의 실수로 작년과 올해 두차례 경미한 화재가 발생했던 한양대는 연구원들에 대한 안 전교육을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 대학 윤태훈 공과대학장은 "연구 참가자들의 안전 교육을 실시중으로 위험물질에 대한 표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연구 참여학생의 상 해보험 가입에 대해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대학재정과의 한 관계자는 "각 대학의 안전관리는 총장 소관사항이기 때문에 교육부 가 개입할 여지는 적다"면서도 "그러나 미비점이 드러난 대학에 대해서는 현장조사를 엄격히 하는 등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대학사회팀>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