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규제+시민반대..난제 잇따라

서강대(총장 손병두)와 이화여대(총장 이배용)의 제2캠퍼스 건립 계획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각종 규제와 주민반대 등 난제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30일 대학가에 따르면, 파주시는 최근 월롱면 영태리 16만3,000여평의 이화여대 캠퍼스 부지에 대한 도시계획시설 용도를 ‘연구시설’로 확정, 토지 매입·보상 및 착공계획에 대한 협의에 착수했다. 반환이 지연되고 있는 미군 공여지(캠프 에드워드) 7만5,000여평과 공원용지로 개발될 6만여평은 추후 논의를 거쳐 재결정할 예정이다.

이화여대가 애초 ‘30만평 확보’를 밝힌 점을 비춰볼 때, 제2캠퍼스 이전은 진행이 원활하지 못한 형국. 공여지 반환, 임야 활용방안에 있어 불확실성이 많은 만큼 이화여대나 파주시 관계자 모두 조심스런 입장이다. 현재로선 연구시설 목적으로 개발한다는 원론적 내용만 확정된 상황이다.

이화여대 관계자는 “공여지 반환의 경우, 지난 19일 환경문제 보고서가 나온 걸로 알고 있다”면서 “국방부의 정보 공개가 선행돼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국방부 방침이 정해져야 파주시와 이화여대가 구체적 협의에 나설 수 있다는 설명이다. 대학 구성원과 인근 시민을 위한 공원이 들어설 예정인 임야 6만여평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매입 여부가 결정되지 못했다.

파주시 관계자는 “부지는 확보된 만큼 이화여대 쪽이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하지만 이화여대측은 “활용 용도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파주시와 협의해나가야 할 문제”라며 소극적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이화여대가 공여지 반환 문제로 애를 먹는 반면, 서강대는 사유지 매입이 난관에 봉착했다. 매입 대상 사유지 주민들이 아파트 개발사업을 원해 서강대가 옮겨오는 것을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서강대는 6만여평의 예정부지 중 공여지(캠프 자이언트) 3만3,000여평만을 매입, 당초 계획에 비해 축소이전하는 방안을 함께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강대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학교 차원에서 시설 건립과 교육과정·프로그램 운영에 관해 재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지가 축소될 경우 시설·교육과정 변경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에 따라 대안을 모색중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한 대학 관계자는 “대학들이 최종확정되지도 않은 규모의 캠퍼스 이전을 서둘러 밝히는 것은 우선 발표하고 보자는 ‘땅 부풀리기’로 비칠 우려가 있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매번 중간발표할 때마다 내용이 달라져 섣불리 입장을 밝히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관계자들마저 명확한 답변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 불확실성을 더욱 확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내달에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대학들의 ‘송도 제2캠퍼스’ 부지 신청에 대한 구체적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달 연구·교육용지로 총48만여평을 확정한 경제자유구역청은 당초 이달중 대학들에게 신청부지 변경안을 제시할 계획이었지만, 부서간 협의 문제 등으로 발표시기를 늦췄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