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 "정치논리 따라 시간벌기" 지적도

29일 KAIST와의 통합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됐던 ICU 이사회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폐회됐다. 이사들은 차기 이사회에서 이 문제를 계속 논의하기로 했으나, 후속 회의 일정은 잡지 못했다.

이날 서울 정보통신부 14층 중회의실에서 개회된 이사회에서는 일부 이사들이 이사장인 노준형 정보통신부 장관에게 통합 반대를 강력하게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ICU 관계자는 "통합을 추진하려는 정통부를 이사들이 질타하는 분위기였다"라며 "연간 학교 운영비가 100억원도 안되는 대학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은 정통부와 IT업계의 치욕이란 주장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날 이사회에는 이용훈 KAIST 공과대학장이 참석, 통합 방안을 설명했지만 이사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다. 한 ICU 이사는 "일부 이사들이 KAIST도 재정적으로 어려움이 많은데 어떻게 IT를 키운다는 것이냐라고 지적했지만, 이에 대한 KAIST의 발전 방안이 구체적이지 못했다"고 말했다.


당초 ICU 이사회는 4월 회의에서 통합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뒤 이사회를 계속 미뤄왔다. 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이번 이사회를 앞두고 "7명의 이사들의 임기가 오는 7월 끝나기 때문에 6월 말에 열리는 이사회에서는 꼭 결론을 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날 이사회에서 오는 15일 임기가 만료되는 이사 7명 중 6명을 유임시키며, 결론을 내리지 않자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부가 정치논리에 따라 ICU의 통합 문제를 결론 내지 못하고, 시간 벌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정보통신업계 고위 관계자는 "정권 말기에 정통부가 학교의 통합여부를 결정지어서 좋을 게 없다"며 "정권이 바뀌면 그 때 결정해도 늦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양교 관계자들의 불만도 제기된다. KAIST 내부에서는 '통합하지 말자'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다.


양지원 KAIST 대외부총장은  "그간 통합 문제 때문에 학교 발전계획을 차질을 빚어왔는데 또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며 "우리도 더 이상 기다릴 수 없기 때문에 통합을 하지 말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허운나 ICU 총장도 "대학 경영자 입장에서는 이사회가 조속히 결론을 내려 구성원들을 빨리 추스리고 나갔으면 한다"며 "(논란이 이어지면서) 통합 찬반 구성원들 간의 반목도 생기고, 학생들의 혼란도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