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추위 구성 놓고 교수회·법인 ‘이견’…교수회 ‘일단 선출과정 참여’

총추위 구성을 놓고 갈등을 겪던 영남대가 본격적인 총장 선출 절차에 들어갔다. 총장 선출은 12월 중순에서 말 사이 마무리 될 예정이다. (사진 = 영남대 제공)
총추위 구성을 놓고 갈등을 겪던 영남대가 본격적인 총장 선출 절차에 들어갔다. 총장 선출은 12월 중순에서 말 사이 마무리 될 예정이다. (사진 = 영남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영남대가 제16대 총장 초빙을 시작, 본격적인 총장 선출 과정에 돌입했다. 당초 총장후보추천위원회(총추위) 인원 구성 과정에서 영남대 법인과 교수회가 대립하면서 ‘반쪽짜리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지만, 총장 선출 기한이 정해져 있기에 교수회도 일단 선출 과정에 참여하기로 했다. 다만 교수회의 참여 결정이 곧 ‘원활한 총장 선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교수회의 참여는 법인만의 총장선출이 이뤄지는 것을 막기 위한 궁여지책에 불과하다. 학내 특정 인사의 출마에 대한 논란도 존재한다. 영남대 총장 선출 관련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 

영남대가 총장 초빙 절차를 20일까지 진행한다. 현행 영남대 총장 선출은 △총장 후보자 등록 △총추위 추천 △재단 선임 순으로 이뤄진다. 총장 초빙은 총장 후보자로 등록하기 위한 절차를 뜻한다.

초빙이 끝나면, 총추위가 3명에서 5명의 후보를 추려 재단에 추천한다. 후보들 가운데 1명을 재단에서 총장으로 최종 선임한다. 

총장이 될 인물을 1차 선정하는 총추위는 9명으로 구성돼 있다. 법인 이사회와 교수회가 3명씩 추천하며, 직원노조와 총동창회도 각 1명을 추천한다. 법인 이사장 1명까지 총 9명이 총장 후보 추천을 맡는다. 

교수회는 현 총추위 구성 방식이 “민주적이지 않다”고 판단, 9월 23일 총추위 규모를 17명으로 늘리는 개정안을 재단에 제출했다. 법인 8명, 교직원 8명, 총동창회 1명으로 총추위를 구성하자는 것이다. 총장 후보 선출도 총추위·재단 순인 현 구조에서 탈피해 총추위 평가 50%와 교수·직원·학생 투표 50%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바꾸자고 했다. 

이사회가 9월 개정안에 합의하면서 총추위 규모가 늘어나는 것으로 일단락이 지어졌지만, 이후 상황은 급변했다. 이사회는 지난달 14일 열린 이사회를 통해 개정안을 부결시켰다. 이사회가 열리기 전 교수 2명이 이의를 제기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의를 제기한 두 교수 중 한 명이 교수회 감사인 점을 들어 “구성원 동의 절차가 미흡했다”고 이사회는 주장했다.

하지만 교수회는 이사회의 갑작스런 태도 변경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승렬 영남대 교수회 의장은 “이의 제기를 두고 동의 절차가 미흡했다고 지적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감사로서 발언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며 “개인 교수의 의견으로 이사회에 개정안 관련 반대 의견을 낸 것이다. 이를 근거로 개정안을 부결한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교수회는 개정안이 갑작스레 부결됨에 따라 총장 선출 과정 ‘보이콧’도 검토했다. 하지만 일단은 선출 과정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상태다. 현 총장 임기가 내년 1월 30일까지이며, 임기 종료 30일 전까지 차기 총장을 선임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영남대 교수회 관계자는 “교수회·직원노조 차원의 법적 대응도 고려했다. 하지만 법인만 선출 과정에 참여하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총추위에 참여하기로 했다”며 “(이번 일은) 교내 이권 싸움이 아니다. 영남대가 산업구조 변화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시대의 리더십을 선도할 수 있는 총장 선출이 관건이다. 총추위 내부에서 캐스팅보트인 총동창회 등을 설득해 민주적 절차로 총장을 뽑을 수 있게 최대한 노력할 방침”이라고 했다.

교수회가 궁여지책으로나마 총장 선출 과정에 참여하게 됐지만,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여전히 교수회는 총추위 확대 안이 부결된 것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다. 언제든지 갈등이 재차 터져나올 수 있다는 얘기다.

특정 인물의 출마 여부에 대해서도 학내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는 상황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캠프에서 기획조정특보로 활동하고, 이후 대외협력부총장을 역임한 모 교수가 그 주인공이다. 본래 모 교수는 포럼 경비 처리 문제로 학내 일부 교수와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해 검찰 수사를 받게 됨에 따라 출마 여부가 불투명했다. 하지만 최근 학내 지지자들의 적극적인 권유로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