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구과제, 우수학자지원, 문제해결형인력양성 및 학술단체 지원 등 10개 세부 사업

한국학술진흥재단(이사장 허상만)이 지원하는 학술연구조성사업 하반기 신청공모가 2일부터 실시된다.

지난해부터 도입된 연 2회 공모제도에 따라 올 3월 상반기 사업 공고에 이어 2일부터 진행되고 있는 하반기 공모에서는 10개 세부 사업에 대한 신청 접수를 받는다.


이번 공모 대상 주요 사업으로는 기초연구과제지원과 우수학자지원, 문제해결형인력양성지원 및 학술단체 지원 등으로 인문사회와 기초과학 분야로 나뉘어지는 기초연구과제의 경우는 단독연구 지원이 진행되며 이 가운데 인문사회 분야는 연구비를 지원 받지 않은 우수한 논문을 정산 절차 없이 지원하는 우수논문사후지원도 포함된다.


신청 접수 기간은 이미 온라인 신청 접수를 완료한 일부사업을 제외하고 2일부터 내달 10일까지 각 세부사업별로 진행된다.


한편, 중점연구소지원, 대학교육과정개발지원은 당초 하반기 공모대상이었으나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대해 현재 교육부와 최종 조율 중이라 이번 공모에서는 제외됐다.


학진은 8월 중 최종 조정작업을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온라인 신청 접수도 추가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www.krf.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진은 지난해 약 3,000억 원의 예산으로 4개군 18개 사업의 7,837개 과제에 대해 연구지원을 시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