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고려대에 땅 다주려 한다" 반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건설청)의 최근 행보가 여론의 도마에 오르내리고 있다. 건설청이 지역균형발전을 취지로 건설되는 행정도시에 오히려 지역대의 입지를 꺼리고 있다는 비난이다.

이은구 한남대 기획처장은 14일 "건설청이 고려대에게는 원하는 면적(40만평)은 다 주려고 하면서 한남대에게는 땅이 없어서 못 주겠다고 하고 있다"라며 "행정도시가 지역균형발전을 취지로 건설되는데, 서울의 브랜드 있는 대학만을 유치하려 하고 지역의 대학을 홀대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비판은 비단 한남대만 국한된 게 아니다. 대전시도 지난 1일 건설청에 공문을 보내 "한차원 높은 지방교육 발전을 위해 한남대가 행정도시에 입주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행정도시 내 대학 부지는 A지구 77만 4489㎡(23만8,000평), B지구 52만 5359㎡(16만평), C 지구 30만 9821㎡(9만8천평) 등 총 160만 9669㎡(49만6,000평)이다.

고려대는 이중 39만3,000평을 요구하고 있다. 건설청도 고려대가 협상 1순위 대학이기 때문에 위치와 규모에 있어서 우선권을 갖는다는 입장이다.

교육계획팀 안정희 사무관은 "현재 협상이 진행중이고 부지 배정과 관련되어선 확정된 게 없다"면서도, "1순위 대학에 위치, 부지 면적 등 포괄적인 우선권을 부여하는 것은 맞다"고 밝혔다.

건설청이 1순위인 고려대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경우, 한남대의 입주는 사실상 불가능할 전망이다.

실제로 고려대는 세종시 39만평을 확보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고려대 서창캠퍼스 관계자는 "행정도시 캠퍼스에 보딩캠퍼스를 건립하고, 영어공용 국제화캠퍼스를 설치하려면 그만큼의 부지는 확보해야 한다"며 "우리가 요구한 부지면적을 확보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지역에서는 이미 건설청이 A·B지구 129만 9848㎡(39만3,000평) 전체를 고려대(협상대학 1순위)에 제공하고, 나머지 C지구인 30만 9821㎡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협상대학원 1순위)이 활용토록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고려대가 당초 요구한 부지면적을 확보해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은구 기획처장은 "고려대가 원하는 부지를 다 줄 경우, 교육부 기준 교지확보율을 6배에 해당하는 규모"라며 반발하고 있다. 교육부 기준 교지학보율은 최소 12㎡(인문·사회)~ 최대 20㎡(공학·의학)이다.

건설청은 지난 2월 고려대와 한남대를 대학 1,2순위 입지협상 대상자로, KAIST를 대학원 1순위 입지협상 대상자로 선정하고 협상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지난 4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도 서울대 행정대학원과 물밑접촉을 진행, 물의를 빚은 바 있다.

한편, 각 대학이 지난 11월말 제출한 제안서에 따르면, 고려대는 50만평 규모의 캠퍼스 건립을 신청했다. 국가경영대학과 문화예술대학, 서비스경영대학 등 5개 대학과 행정전문대학원, 치의학전문대학원, 서비스경영대학원 등 7개 대학원을 설치하고 보딩캠퍼스(4년간 기숙학교)를 구축하는 한편 영어공용 국제화 캠퍼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16~18만평에 영어로만 강의하는 린튼글로벌칼리지를 확대한 린튼글로벌대학(Linton School of Global Studies)과 국제대학원, 국제 중고교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KAIST는 공무원 재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10만평 규모의 정책대학원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