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조사… 신정아 비호세력 개입 가능성

신정아씨를 교수에 임용했던 동국대 재단의 주류 인사들이 3년 전부터 여러 비리와 관련해 검찰의 내사(內査)를 받아왔으며, 상당한 진척이 있었음에도 내사는 중단 상태로 흐지부지되고 있는 것으로 26일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신씨의 교수 임용과 ‘가짜 박사 파문’ 무마 시도 등 신씨를 비호한 권력층이 검찰 내사 중단에도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2004년 중반부터 동국대 재단 이사회의 주류측 이사와 홍기삼 전 총장이 관련된 ‘동국대 부설 병원 의약품 납품 비리’와 ‘일부 이사의 횡령 의혹’, ‘교직원 채용 비리’ 등 여러 건을 내사했으나, 현재 모두 내사를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씨 임용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영배(이사장) 스님은 가짜 학위문제가 불거진 직후인 지난 7월 2일 기자회견을 열어 “신 교수의 박사 학위는 가짜가 아니다”며 신씨를 적극 두둔했다.

특히 검찰은 ‘동국학원 이사회의 주류측 인사인 모 이사가 국고보조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일부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역시 내사를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본보가 입수한 검찰의 내부 보고서에는 이 이사의 ‘국고보조금 7억원 횡령 혐의’가 ‘횡령 내역 도표’와 함께 적시돼 있다. 내사 당시 서울중앙지검 고위관계자는 “내사 사건들이 왜 아직까지 처리가 안 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내사에 관여한 한 검찰 관계자는 “계좌추적 등 내사는 상당히 진척됐지만 결정적 증거가 없었다”면서도 “그러나 결국 처리하지 못한 데는 말 못할 사정이 있다”고 말했다.

특수부 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검찰의 동국대 비리사건 내사 과정에 영향을 미친 ‘보이지 않는 힘’과 신씨를 비호한 권력이 한 몸통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신씨 가짜 학위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은 가짜 학위를 처음 폭로한 장윤 스님을 이번주 중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청와대 변양균 정책실장의 개입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조선)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