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연구윤리 가이드북 제작 등으로 연구윤리 강화 지원

과학기술계에 연구윤리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과학기술부는 10일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자체검증시스템을 구축한 기관이 지난해 10월말 15곳에서 올해 9월 현재 111곳(대학 72, 출연연 30, 연구관리전문기관 9)으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자체검증시스템이란 연구기관에서 연구 부정행위를 인지하거나 제보를 접수받았을 때 자율적으로 연구윤리 위반 여부를 판단하는 시스템으로, 담당부서 설치, 제반 검증절차 등을 담은 자체규정과 조사결과 및 기관 내 연구윤리제도 등을 심의하는 연구윤리위원회 구성 등을 말한다.


과기부는 앞으로도 연구윤리 가이드북 제작과 연구윤리 저해요소 발굴, 연구윤리 심포지엄 등을 통해 연구 부정행위를 막기 위한 자율적인 연구윤리 정립을 지원하고, 연구윤리에 대한 인식을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과기부는 10월 중순경 연구 활동에 관한 기본원칙과 방향을 담은 연구윤리 가이드북을 만들어 전국 대학과 정부출연 연구소 등 500여개 연구기관에 배포한다. 가이드북은 글로벌 기준이나 수요자 요구에 맞게끔 국내외 선진사례를 수집·분석하고, 연구윤리 전문가 자문 및 일선 연구자 설문조사 등을 거쳐 제작됐다.


11월에는 국내 연구윤리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연구윤리 심포지엄을 열어 국내 과학기술계의 자율적인 연구윤리 활성화 방안 마련 및 이를 위한 학계와 정부의 합리적인 역할 분담과 협조체계 구축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최근 연구부정행위의 발생 원인으로 과학의 상업화, 성과주의 및 연구자간 경쟁 심화 등 제도·환경적 요인도 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에 따라 과기부는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향후 관계부처 등과의 협의를 통해 제도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