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북, 전남대 등 선발 국립대
총장협의회 구성 '좋은 자리' 선점

후발 국, 공립대-사립대 총장들
"공정한 기준 마련 등" 한목소리

최근 지방 일부 국립대와 나머지 대학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교육부가 지방거점 우수대학을 선정, 집중 지원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이후 일부 국립대들 이 거점대학에 선정되기 위해 협력체제를 강화하는 한편, 나머지 지방대들도 이에 공동대응 하고 있는 것.

여기에 가장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대학은 부산대, 경북대, 전남대 등 비교적 규모가 큰 선발 국립대.

부산대, 경상대, 경북대, 전북대, 전남대, 충북대, 충남대, 강원대, 제주대 등 국립대 총장들 은 지난해 6월 '거점국립대학 총장협의회(회장 노성만 전남대 총장)'를 자체적으로 구성, 대 학간 학사교류, 정보교환 등 간헐적으로 보조를 맞추다가 최근 들어서는 거점대학 선정을 위해 적극적인 공조체제를 이루고 있다.

이들 대학은 교육부가 요구하는 우수대학 기준에 들 수 있는 지방대는 자신들뿐이라고 판 단, 거점대학 선정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면서 기타 지방 국, 공립대와 사립대의 추격을 따 돌리고 있다.

전남대 및 전북대의 관계자들은 "각 지방에 국, 공립대학이 난립해 있는 상황이라 선발 국립대들이 거점대학으로써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게 됐다"며 "서울대를 연구중심대학으로 전환하는 것과 맞물려서 각 지방대도 선발 국립대를 중심으로 하여 정리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응하여 부경대, 여수대, 군산대 등 14개 후발 국, 공립대학 총장들은 최근 모임을 갖고 교육부가 선발 국립대를 중심으로 거점대학을 선정하려는 움직임에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들 후발 대학은 지방거점 우수대학 집중지원 계획이 '1개 시, 도, 1개 대학' 통폐합 시나 리오가 아니겠냐는 의혹마저 제기하고 있다.

최인기 여수대 총장은 "거점대학을 육성한다는 원칙에는 동의하지만 그 혜택이 선발 국립 대에만 주어지는 것은 명백히 반대한다"면서 "교육부는 나머지 국, 공립대학들에 대해서도 지역여건에 맞는 대학으로 특성화하기 위한 재정지원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의 각 사립대는 거점대학 집중지원 방안이 사실상 사립대를 배제한 채 진행되고 있는 것에 반대하고 있으나 별다른 대응책은 강구하지 못하고 있다.

사립대들은 교육부가 애초에 국, 사립 구분없이 거점대학을 선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던 바와 무관하게 사립대를 전혀 고려치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자 크게 실망하고 있다.

한림대의 한 관계자는 "공정한 평가가 전제된다면 거점대학으로 선정될 만한 우수한 교육 여건을 가진 사립대도 얼마든지 있다"며 "이미 여러 가지 형태로 재정지원을 받고 있는 선 발 국립대에 또다시 혜택을 준다면 지방대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거점대학 지원사업과 관련한 구체적인 계획이나 예산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현재 난항 중인 연구중심대학 전환 작업을 정상궤도에 올린 이 후에나 거점대학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