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북한은 지난 5일 최고인민회의를 열어 국가주석제를 폐지하고 실질적인 국가최고기관으로 권한이 대폭 강화된 이것을 신설하고 위원장에 김정일을 재추대 했다. 이것은 무슨 위원회인가.

2. 정부는 당초 올 하반기의 외환보유고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투자, 수출부진과 국제금융시장 불안으로 달러수급계획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정부가 적정선으로 보고 있는 가용 외환보유고의 연말 목표치는 얼마인가.

3. 인도는 사거리 2천6백50Km를 넘는 신형 탄도미사일(IRBM)을 곧 시험 발사할 계획이다. 이 신형 탄도미사일의 이름은.

4. 보리스 옐친 러시아 대통령은 10일 새 총리를 지명했다. 새 총리 이름은.

5. 야구의 발상지인 미국 뉴욕의 쿠퍼스타운에 있는 야구박물관 이름은.

6.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 제조업자 또는 판매업자가 체인본부를 구성, 독립소매점을 가맹점으로 해 소매영업을 하는 행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7. 신용등급이 높아 투자 적격업체에 속했던 기업이 경영악화나 실적부진으로 신용등급이 낮아 졌을 때 과거 그 기업이 발행했던 채권을 지칭하는 용어는.

8. 운영자금의 단위당 원가를 말한다. 일반기업이 채권발행, 은행차입, 증자 등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에는 지불이자나 배당, 채권신주발행 경비, 세금 등을 일괄적으로 이것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무엇인가.

# 정답 : ①국방위원회 ②4백10억 달러 ③아그니1호 ④예브게니 프라마코프 ⑤명예의 전당(the hall of fame) ⑥프랜차이즈(franchise) ⑦정크본드(junk bond) ⑧자금 코스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