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 등록금책정위에 심의·의결권 부여 주장

연세대 총학생회가 총장 후보자 추천위원회(이하 총추위) 학생 비율을 확대할 것을 주장하고 나섰다. 총학생회와 단과대학 학생회장들의 협의체인 중앙운영위원회는 이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새해 벽두부터 학생들의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총추위에 참여하는 학생 수를 2명에서 최대 6명까지 늘려야 한다는 게 핵심. 이들은 성명에서 “지난해 총장 중도퇴진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피해를 가장 많이 받은 이들이 학생이라고 생각한다. 총추위 참여 학생 수 2명은 너무 적다. ‘구색 맞추기’에 불과하다. 6명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연세대 총추위는 학생 2명을 포함해 ▲교수 15명 ▲직원 6명 ▲동문회 4명 ▲사회유지 3명 ▲역대 총장 1명 ▲학부모 3명 등 총 34명으로 구성된다. 학교측의 산출근거는 신촌·원주캠 학생대표 1명씩이 적합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같은 학교와 학생간 의견대립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들은 지지부진한 진척을 보이고 있는 대학평의원회 구성비율을 놓고서도 이미 충돌한 적이 있다. 본부측 대학평의원회 구성안인 ▲교수 6명 ▲학생 2명 ▲직원 2명 ▲동문 3명에 대해 학생들은 교수·직원·학생 동수비율을 주장하고 나섰던 것. 이 문제는 아직까지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중앙운영위원회는 또 학생들이 참여하는 등록금책정위원회에 심의·의결권을 부여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고등교육과 관련한 정부지원이 OECD 평균의 1/5 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안다. 이를 학생 개인의 등록금으로만 전가하는 것은 부당하다”면서 “최소한 등록금 인상률을 물가 인상률 내에서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이를 위해 등록금책정위원회의 상시적 개최와 심의·의결권 보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등록금책정위원회가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데다 등록금 인상률 최종 결정권도 없는 게 현실이다. 학생 의사를 실질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