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차등화 정책', 성과 뒤쳐지는 교수는 "자극 받도록"

서울대는 5일 교수들의 업무 능력을 평가하고 추천을 통해 상위 10%를 선정, 이들에게 대학원생 T/O와 연구비 등의 혜택을 주는 '교수 차등화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장무 총장은 이날 오후 연 기자간담회에서 "분야별로 업적이 뛰어난 사람 10% 추천 작업을 거의 마무리했다"면서 "올해부터 이분들에게 대학원생 T/O와 공간, 연구비, 책임시수 등을 감면해주는 등의 혜택을 줘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그 동안 교수로 임용만 되면 정년까지 보장받았던 이른바 '철밥통 교수' 사회를 바꾸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총장은 내일(6일) 오후 학장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수 승진 정년보장 심사 강화 방안'을 논의 예정이다.

서울대는 특히 자칫 연구성과 등에 가려 교육 성과가 사장되는 결과가 초래되지 않도록, 별도로 교육 성과가 우수한 교수 10%도 추가 선발하기로 했다.

이 총장은 "과학 전문대학과 달리 서울대는 종합 연구와 교육을 담당하는 대학이므로 교육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연구에 밀려 교육 성과가 훼손되지 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수 차등화 정책은 특히 학생들의 강의 평가서도 철저히 포함시키도록 해야한다"면서 "어려운 얘기지만, 뒤쳐지는 교수들도 있으므로, 이들에 대한 자극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총장은 "서울대도 노벨상 수상자등 최고 석학을 배출하도록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교수들이 긴장감을 갖고 전체적으로 경쟁하는 분위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대는 특히 최근 자연대를 시작으로 공과대 등에서 승진 요건을 강화한 결과 대상자 중 10% 정도만 정년을 보장 받은 것이, 교수 스스로 심사를 유보한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총장은 "승진 심사 탈락자 중 사실 나중에 교수 승진시 정년보장을 받게되도록 하면 의미가 없다"면서 "자신이 없어 승진심사를 보류하는 교수가 없도록 하기 위해 임용 후 6~7년 이내에 의무적으로 심사를 받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대는 이를 위해 별도의 '예비 정년보장 심사위원회'를 신설해 심사 기준을 강화하는 한편, 학과별 평가 기준도 높이도록 주문할 방침이다.

김완진 교무처장은 "지금은 본인이 미달한다고 보면 심사를 유보하는데, 앞으로는 심사를 반드시 받게하는 것"이라며 "한번 탈락하면 다음 해에 심사받도록 돼 있는 학칙도 바꿔 평가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