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신설 '자유전공학부' 정원 172명으로 확대 추진

서울대가 내년 3월 신설하는 '자유전공학부' 정원을 당초 93명에서 79명 증원한 172명 정원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추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정원 증원시 활용하는 한편, 로스쿨 입시를 준비하는 이른바 '프리 로스쿨' 성격으로 운영하기 위한 복안으로 풀이된다.

3일 교육과학기술부와 서울대에 따르면, 서울대는 지난달 말 교과부에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전환에 따른 잉여 정원 79명을 로스쿨 잉여정원으로 만드는 자유전공학부 정원에 추가해달라고 요청했다.

서울대 관계자는 "서울대는 BK21사업 조건으로 의·치의학전문대학원 전환시 잉여정원을 활용하지 못했다"면서 "새 정부가 학과 신설과 정원 조정을 대학 자율로 정하도록 함에 따라 이번 증원 요청은 받아들여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울대의 다른 관계자도 "지난 5년간 서울대 정원이 700여명 줄었는데, 이를 복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며 "수도권 대학 정원 규제가 있지만, 교과부 방침에 따라 감소한 정원을 회복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판단이다"고 말했다.

서울대 학부 신입생 정원은 지난 2003학년도에 3,922명에서 2008학년도에는 3,162명으로 5년 간 760명(약 19.4%)이 감축됐다.

서울대의 증원 요청이 받아들여질 경우 서울대가 학부 정원을 늘리는 것은 정부가 수도권 대학 정원을 규제하는 수도권정비계획법 시행 이후 이번이 처음이 될 전망이다. 또 수도권 대학들의 잇따른 증원 요청과, 지방 대학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서울대는 앞서 자율화추진위원회를 통해 대학의 학생 총 정원을 대학설립·운영규정 등의 범위 내에서 대학 규모와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28조 3항의 일부를 삭제해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과도한 수도권 집중 현상을 막고, 수도권 이외의 대학 신입생 충원을 위해 지난 1994년 도입된 수도권정비계획법이 새 정부의 대학 자율화 방침에 따라 폐지 위기에 놓인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대 학생 정원은 정부의 BK21사업 추진 이후 대학원 정원은 늘고, 학부 정원은 감소하는 추세였다. 지난해에도 400명 규모의 학생 정원 증원을 요청한 서울대는 20여명의 대학원 정원을 증원했었다.

올해 자유전공학부 신입생은 인문·사회계열과 이공계열로 각각 분리 선발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대 관계자는 "지난 화요회의와 학장회의에서 이과와 문과를 나눠서 뽑자는 안이 나왔고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비율을 조정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서울대는 교과부의 정원 증원 허가가 내주 초 나올 것으로 보고 있으며, 정원이 확정될 경우 자유전공학부 신입생 전형안을 포함해 2009학년도 입시전형안을 다음주까지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