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대교수 "안 내정자는 추진력 강한 사람"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교체에 대해 대학들은 일단 대학 총장을 두번이나 역임한 안병만 내정자의 '전문성'에 대해선 인정하면서도, 현 정부의 교육정책을 지지하느냐에 따라 '우려'와 '기대'로 반응이 엇갈렸다.

고려대 총장을 지낸 이필상 교수(경영학)는 "한국외대 총장을 두번이나 역임했기 때문에 대학 자율화를 위해선 노력할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전 장관에 대한 교육단체의 반발이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 때문이었는데, 안병만 내정자의 경우 기존의 정책기조와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장관 교체가 국가예산 모교 기부 건 때문에 이뤄졌고, 기존 교육정책을 바꾸기 위한 교체는 아니기 때문에 교육단체들의 반발은 유지될 것이란 지적이다.

그러나 박정수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는 "현 정부들어 교육정책이 선진화로 방향을 잡았는데 장관과 수석이 바뀌며 기조가 흔들릴까 우려스럽다"며 "기존 교육정책의 틀을 유지하면서, 교사와 학부모 등의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소통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무처장을 맡고 있는 한 대학 교수는 "한국외대 총장을 두번이나 지내셔서 교육에 대해선 안심"이라며 "교육을 경제논리로 접근하진 말아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안병만 내정자가 외대 총장 재직시절 보직교수를 재냈던 한국외대 교수는 "안 전 총장은 교육에 대한 비전과 그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행정적 역량을 갖고 있는 분"이라며 "솔직하고 적극적이며 추진력이 매우 강한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신하영·민현희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