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표절’ 의혹에 ‘전별금’ 논란 잇달아 제기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 내정된 안병만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이 한국외대 총장 시절 자기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과 전별금을 받았다는 논란이 8일 잇따라 제기되면서 ‘안병만 호’가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문제가 된 논문은 안 내정자가 1995년에 쓴 ‘연변 조선족 자치구 촌락과 한국 지역 촌락의 비교 연구:주민들의 정치 태도를 중심으로’와 1996년에 쓴 ‘연변 조선족 자치주 주민과 한국 촌락 주민의 의식 비교 연구:정치, 경제, 전통사회, 문화의식을 중심으로’ 등 두 편이다.

두 논문은 연구 목적 등을 설명한 도입 부분(A4용지 1.5매 분량)이 똑같고 논문에 수록된 표, 표본조사 수치 등이 같아 자기 논문을 표절한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두 논문은 모두 한국외대 교내 학술지에 실렸으나 1996년 발표한 논문에는 1995년 논문을 인용했다는 등의 출처 표시가 돼 있지 않다.

두 편 모두 논문 말미에 당연히 실어야 할 참고 자료 목록도 전혀 기재돼 있지 않았다. 다만 두 논문 첫머리 각주에 ‘세계 속의 한민족 제2회 논문집 제2회 세계한민족학술회의(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3년)’ 등 다른 4편 정도를 언급하며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연구로는 이런 것들이 있다”고 언급했을 뿐이다.

이에 대해 안 내정자는 “1996년 논문은 1995년 연구를 확대 발전시켜 쓴 것이기 때문에 연구목적 등은 같지만 실제 내용은 다르고 분량도 크게 차가 난다”며 “등재 학술지도 아니었고 내 연구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었을 뿐인데 이런 것도 표절이라고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안 내정자는 1998년 한국외대 총장에서 물러나면서 당시 규정에도 없는 전별금 2000만원을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안 내정자는 98년 총장 임기를 마치며 당시 재무처장을 통해 후임 총장 업무추진비에서 ‘전별금’ 명목으로 1000만원씩 모두 두 차례에 걸쳐 2000만원을 송금 받았다.

학교 총학생회는 안 내정자가 외대에서 두 번째 총장으로 재직하던 2005년 이 같은 사실을 폭로했고 학내에서는 큰 논란이 일었다. 당시 외대 교수협의회는 진상조사단까지 꾸려 사실 확인에 나섰던 것으로 알려졌다.

안 내정자는 이에 대해 “전별금의 경우 퇴임 후 미국에 가 있을 때 전달받았다”며 “전임 총장들에게 수고했다는 의미에서 관행적으로 전달됐던 돈이고 이미 2005년 당시 교수협의회 조사를 통해 다 정리된 사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